산업화시대 상징 '서울역 고가도로' 시민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바뀌다. <서울역 7017> 도시재생

Author : 프럼에이 / Date : 2016.07.06 18:41 / Category : THINK/SPACE

서울 시내 고가도로는 근대화의 상징으로 우리나라 6·70년대 속도와 효율을 중시한 도시성장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구조물입니다. 서울시의 폭발적인 인구성장에 따른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 곳곳에 들어섰지만, 자동차 통행 위주로만 건설하여, 공간과 공간의 소통과 시민의 보행을 단절시키고, 주변 토지이용과 상권을 침체시켜 공간의 연결이 아닌 공간의 불균형을 가져왔습니다. 



성장을 중시하던 산업화 시대가 끝나고 도시재생 패러다임이 물리적 개발에서 공간보존으로 바뀌면서 도시의 흉물로 전락한 서울 시내 고가도로들이 하나 둘씩 철거 수순을 밟고 있는데요. 서울역 고가도로는 우리나라 산업화시대 산 증인으로 공간에 담긴 역사적 이야기를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서울역 7017' 프로젝트를 통해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간, 도심녹지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서울역 고가도로, 어떻게 시민들의 품으로 다시 돌아올까요?  


  '서울역 7017' 프로젝트, 근대화의 상징에서 근대화의 유물로


서울역 고가도로는 서울역 중심을 관통하여 동서를 가로지르는 1970년대 준공된 고가도로입니다. 서울역 고가는 시장과 공장을 잇는 빠른 길을 제공했지만 서울역 동·서 공간을 단절시켜 명동과 3km 거리도 안 되는 서울역 서쪽 중림동, 서계동이 상대적으로 낙후되는 불균형을 초래하였고, 매년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어 철거위기에 처해있었습니다. 



자동차가 떠난 길에 사람을 모으자


서울시는 서울역 고가도로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고려해, 철거대신 지역 간 소통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간으로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차가 다니던 길을 문화공간과 녹지공원으로 조성해 사람이 다니는 길로 만들고, 고가로 단절되어 낙후된 서울역 서쪽지역을 남대문시장, 남산, 명동과 연결시켜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재생 사업을 시작했으며, 서울역을 거쳐가는 40만 유동인구가 더 오래 머물다 갈 수 있게 서울역 주변 역사·문화·관광·쇼핑을 연결하는 새로운 도보관광코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서울역 7017' 프로젝트 시행 전, 시민 개방행사 


서울시는 2014년 10월, 2015년 5월,10월 세 차례, 서울역 고가를 개방하고 철거 전 시민들에게 서울역 고가를 직접 걸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는데요. 고가도로에 공공 미술작품을 설치와 '서울역 7017'프로젝트에 들어설 화분위치를 표시한 원 안에 실제 심어질 식물을 그린 '고가, 그리다!' 전시회를 진행하여 시민들의 관심을 끌었고, 고가도로 바닥에 붓과 페인트로 그림을 그리는 '고가, 붓잡다!' 체험프로그램, 자전거 문화살롱, 목연포차 등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행사를 통해 '서울역 7017' 프로젝트 완성 후 시민들의 도심문화공간이 될 서울역 고가도로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서울역 고가 7017프로젝트 보행길 조성 


각 위치별 상황에 맞는 보행자 동선 연결 


서울역 고가도로는 회현역부터 중림동 방항까지 서울도심을 관통하는데요. 서울역 고가를 소통의 길로 회복하기 위해 중간에 보행자 동선에 맞춰 회현역, 한양도성, 퇴계로, 서울역, 청파동, 중림동, 주변빌딩까지 6개의 진출입로와 고가도로를 연결했습니다. 

  



다양한 체험이 있는 활력있고 매력적인 공간 


서울역 고가는 방문객을 위한 관광안내소, 카페, 체험관, 공연장 등 편의시설과 원형화분을 같이 제작해 50과 215종 23,195주의 다양한 수목식재를 심을 예정인데요. 원형화분은 1층에 체험관, 공연무대, 카페, 전시장, 관광안내소 등 편의시설이 있고, 옥상에 수목식재가 같이 있는 형태로 서울역 7017의 주요 구조물입니다. 


'원형화분 편의시설' 


정원관리체험관, 관광안내소, 7017기념관 

장미무대 

꽃집, 카페 

카페 , 전시장 

카페 

어린이 인형극 극장  



원형화분 외에도 체험형 편의시설과 이색적인 조경구조물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체험형 편의시설'


트램플린 

친수공간 

이동분수 

목련스테이지 

호기심 화분 

광고 화분  



서울역 고가 보행길 주요지점 


서울역 고가 보행길은 광장, 가든, 공원, 주변빌딩연결구간, 고가보존구간, 서울역광장 등 주요지점마다 구간별 테마를 정해 각 테마에 맞게 공간을 꾸밀 예정입니다.


'장미광장' 



'선큰가든'



'만리동공원'



'주변빌딩연결'



'고가보존구간'



'서울역 7017' 프로젝트는 국내 고가도로 재생 첫 번째 사례로 기대가 큰 만큼 우려도 목소리도 많습니다. 특히, 시 주도 3년 내 완공을 목표로 하다보니, 진정한 시민의 쉼터 보다 서울의 랜드마크라는 가치가 더 부각되고 정치적인 사안으로 오르내리며, 시민들과 소통하는 부분에서 아쉬움이 있는데요. 뉴욕 하이라인 파크가 죽음의 도로에서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하여 지역민들의 자부심으로 바뀐 사례처럼  '서울역 7017'도 프로젝트 기간동안 시민들의 이야기와 아이디어를 많이 수렴하여 진정한 서울의 랜드마크로 탄생하길 기대합니다. 


<사진출처 '서울역 7017>

신고

Tags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381-36, Seogyo-Dong, Mapo-Gu, Seoul 121-894, Korea
Copyright © from A_프럼에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