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기술의 공존 홀로그램, 가상현실에 생동감을 불어넣다. - 광명동굴, Dot-mill 퍼포먼스

Author : 프럼에이 / Date : 2016.07.13 10:24 / Category : THINK/PUBLIC

김광석, 엘비스프레슬리 공연을 직접 보고 들을 수 있다면 믿어지시나요? 기존 디지털 매체를 넘어선 뉴미디어 기술이 발전하면서 무대연출의 시각적 사실을 극대화하는 '홀로그램'기술 활용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기존 프로젝션 맵핑(미디어파사드)는 평면 스크린에 투사하는 방식이라면 홀로그램은 입체영상이 무대 셋트를 대신하기도 하고, 무대 공간을 지속해서 변화시켜 관람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데요. 

 


홀로그램은 3D 홀로그래피기술을 활용한 3차원 입체영상으로 생동감이 뛰어납니다. 최근 2NE1, 빅뱅 소녀시대 등 K-POP 스타들의 홀로그램 공연이 주목받았는데요. 실감형 홀로그램 콘텐츠로 가수는 무대에 없지만, 공간감과 입체감이 살아있는 무대연출과 서라운드 음악, 무빙라이트의 연결을 더해 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구현해냈습니다. 


  홀로그램 미디어 퍼포먼스, 광명동굴


광명동굴은 지난 40여 년간 방치되어있던 폐광산으로 2011년 시민에게 개방하여 많은 관람객이 찾는 곳인데요. 광명동굴이 주목받는 이유는 LED, 프로젝션 맵핑, 홀로그램 미디어 퍼포먼스 등 문화예술과 과학기술의 융복합콘텐츠를 십분 활용하여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굴 내부는 테마파크로 3D 홀로그램 & 미디어파사드 & 레이저 등 미디어아트를 활용해 깜깜한 동굴에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홀로그램으로 공연의 한계를 넘어서다. 닷밀 


닷밀은 홀로그램과 미디어기술로 융합예술 작품을 만드는 콘텐츠 회사로, 아날로그 종합예술에 과학·공학 기반 3D 기술과 그래픽을 덧입힌 플로팅방식을 적용하여 새로운 콘텐츠와 공간을 창조합니다. 현재 홀로그램 공연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퍼포먼스 그룹이기도 합니다.  



최승희의 아리랑


최승희는 아시아 최고의 춤꾼으로 현대무용을 최초로 배운 조선 여성입니다. 업신여김을 받던 대중예술을 고급화의 경지에 올려놓은 공을 지닌 무용수인데요. 최승희 100년을 기념하여 3대 제자인 석예빈의 무대에 3D 홀로그램 영상을 더하여 최승희의 춤을 현대적으로 재현하였습니다. 보살춤, 진주무희, 물동이춤 등 한국무용과 미디어아트가 콜라보레이션한 첫 형태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영상보기☞ http://bit.ly/29ALZF1]


[Photo : 닷밀] 


자이언티 양화대교, MAMA


2015 엠넷 아시아 뮤직어워드(MAMA)는 '더 스테이트 오브 더 데카르트'를 슬로건으로 케이팝 공연에 미디어기술을 더해 역동적인 무대를 만들었는데요. 데카르트(TECH+ART)는 기술(TECH)과 예술(ART)을 더한 합성어입니다. 자이언티의 양화대교 무대 기억나는 분들 계신가요?


[Photo : 닷밀] 


댄싱9 출신 김설진의 퍼포먼스와 닷밀의 홀로그램 영상이 더해져 감동이 배가되었는데요. 이전까지는 없는 사람을 실제로 구현하는 실감형 홀로그램기술에 집중했다면 양화대교는 음악이 주는 감정을 시각화하는 공연형 홀로그램 콘텐츠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영상보기☞http://bit.ly/29vQ0bS]


  가까운 미래 공상과학이 현실로, 3D홀로그램의 미래  


영화 속 3차원 입체 대형 홀로그램을 활용한 '아이언맨'의 첫 장면은 가까운 미래 홀로그램이 우리 일상속에서 어떻게 사용될지 잘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우선 같이 보실까요? 



아이언맨의 360˚ 대형 홀로그램은 스크린 없이도 3D 입체 홀로그램 시청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을 터치하듯 손끝으로 동작이 가능합니다. 현재 국내서 세계최초 360˚ 3D 홀로그램 기술을 개발한 상태이고, 일본에서는 촉감을 인식하는 홀로그램을 연구중입니다. 곧 머지않아 홀로그램 기술이 대중화되고, 스마트 기기와 연동하여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가상공간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3D 홀로그램은 공연, 패션쇼, 기업이벤트, 광고행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가상현실을 시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현재 촉감, 시각, 청각, 후각까지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홀로그램이 발명되기 시작했으며 그 활용도는 무한대로 커질텐데요. 이처럼 예술과 기술이 접목된 융복합콘텐츠는 다양한 예술표현을 가능하게 도우며, 기술의 미래가치를 더욱 부가시키고 있습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381-36, Seogyo-Dong, Mapo-Gu, Seoul 121-894, Korea
Copyright © from A_프럼에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