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folio]예술과 기술이 만나 창의성과 상상력이 실제가 되는 무한상상공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아트팹랩(Art Fab Lab)

Author : 프럼에이 / Date : 2016.08.18 13:39 / Category : WORK



<국립현대미술관 무한상상실 [ART FAB LAB]>은 예술과 기술의 창조적인 융·복합 미술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문화예술인을 위한 전문성과 일반관람객을 위한 공공성을 갖춘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운영 공간입니다. 새로운 문화예술 창의체험 [ART FAB LAB] 공간은 청소년과 일반인이 창의성과 상상력 발현하고 메이커로서 역량을 개발하며, 지역 갤러리, 문화예술전공자 등 다양한 주체와 소통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CLIENT

국립현대미술관 MMCA


CREATIVE DIRECTION 

 프럼에이


BRANDING

Chief Quration : 백남주

Program & Tech Director : 정용진

Art Direction : 디자인사강

Space Programming & Design – 노보아키텍처

Visual Identity Design – 디자인사강

Graphic Design – 디자인사강, 프럼에이

Signage & Environmental Graphic – 디자인사강


ARCHITECTURE & INTERIOR

Concept Design & Space Programming – 노보아키텍처

Design Development & Construction – 노보아키텍처


SIGNAGE & ENVIRONMENT

Concept Design – 디자인사강

Design Development & Construction – 디자인사강


PROGRAM

Contents Programming - 프럼에이, TEDx이태원, Lee Rick, MODEL CENTER

Space Programming & Design – 프럼에이

Visual Identity Design – 디자인사강

Graphic Design – 프럼에이

Stage Design - 케이플러스

Media Director - 미디어웍스

Visual Development - 비주얼케이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무한상상실 [ARD FAB LAB] 탄생  


국립현대미술관은 대한민국 대표 미술관으로 서울관은 경복궁과 삼청동 중심에 있어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공간입니다. 기존 과천관과 덕수궁관이 원로작가 회고전과 근대미술전에 치중하고 있다면 서울관은 한국 현대미술 소장품과 신매체를 활용한 융·복합을 주제로 전시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예술과 기술이 함께하는 무한상상실 [ART FAB LAB]은 과학관, 도서관, 주민센터 등 생활공간에서 국민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성장시키고 작품을 제작하는 창의공간 '무한상상실'과 '국립현대미술관'이 함께 뜻을 모아 탄생하였습니다. 


창작지원에서 창작교육으로 미술관의 전문성 확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무한상상실 [ART FAB LAB]은 '예술과 기술의 만남'을 주제로 워크숍 갤러리를 활용한 새로운 미술관 교육 공간입니다. 또한, 아트팹랩은 관람객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창작을 유도하는 문화공간이자 미술관을 거점으로 한 한국형 메이커(Maker)문화 확산 중심플랫폼입니다. 프럼에이는 무한상상실 아트팹랩을 문화가 생활로, 생활이 창조로, 창조가 혁신으로 연결되는 문화적 디지털 페브리케이션 공간으로 조성했습니다. 



현재, 3D 프린팅과 예술을 접목한 '디지털 프린팅 패션쇼',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 문화예술 트렌드에 대한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Tech × Art', 대학과 연계한 [2D × 3D] 창작 프로그램, 동시대 미술을 주제로 작가, 전문가와 청소년이 함께하는 'Teen FAB LAB' 등 대중성과 전문성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창의 교육프로그램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ART FAB LAB] 로고 아이덴티티 


[ART FAB LAB]의 심볼인 마법사의 지팡이를 모티브로 로고 아이덴티티를 이루었습니다. 외곽 BOX는 아트팹랩의 공간을 형상하며, 박스를 열어두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무한상상실을 담았습니다. 



 [ART FAB LAB], 인더스트리얼 스타일 공간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은 천장 구조물이나, 콘크리트 벽면, 철제 파이프를 그대로 노출하고, 공장에서 쓸법한 질감과 재료를 공간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는 공간 디자인입니다.



[ART FAB LAB]은 3D 프린터와 3D 스캐너, 레이저 커터 등 디지털기기를 비치하고 관람객들이 직접 사용하며, 원리를 알고 예술을 접목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전형적인 공간 디자인이 아닌 새로운 영감과 초현실적인 현대미술, 메이커들의 치열한 창작현장을 구현하기 위해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채택하였습니다. 파이프를 활용하여 구현한 작업현장 같은 공간은 방문객들에게 아트팹랩이 제시하는 체험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트팹랩 작업실 구조>





From-A Programming Contents


<TEDx  Itaewon Salon>


TEDx는 '퍼뜨릴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를 모토로하는 TED를 자발적으로 구성한 지역행사로 TEDx ItaewonSalon은 TEDx 커뮤니티와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여 다양한 주제의 강연과 토론이 어우러지는 행사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아트팹랩 공간에서 진행한 TEDx ItaewonSalon 행사는 "A New Connection Art With Technology(예술과 기술의 새로운 만남)를 주제로 예술과 기술이 만나, 메시지를 표현하는 다양한 과정을 공유했습니다.



주요연사로 김노암 (시각예술전문위원), 이향은(트렌드코리아 저자), 최재규(매직에코)님이 참여해주셨고 2개의 TED 강연을 함께 시청했는데요. 강연에 그치지 않고 기념촬영과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마련해 참가자들이 다과를 즐기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3D 디지털 패션쇼 'Artistic Fashion Laboratory'>


3D 디지털 패션쇼는 IT와 패션이 융합된 새로운 형식의 패션쇼입니다. 무한상상실 아트팹랩 연계프로그램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승익 디자이너가 주축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이승익 디자이너(RICK LEE)는 동·서양 고전 예술과 전통건축양식에서 영감을 얻어 여러 문화를 믹스매치하고 대중적 스타일로 재창조하는데 탁월합니다. 이번 패션쇼 컬렉션은 여성바이어가 유럽에서 중동 아시아로 떠나는 여정으로 이탈리안 바로크양식과 이슬람의 기하학적 장식요소, 가톨릭과 무슬림적 요소를 혼합하여 종교와 문화를 초월한 사랑과 평화의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의상도 디지털 프린팅 생산방식으로 독특한 그래픽과 컬러조화를 강점으로 두었습니다.



3D 디지털 패션쇼는 IT와 패션쇼의 융합답게 실제 모델의 런웨이와 가상 디지털화면의 아바타 모델의 런웨이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전 컬렉션 의상은 3D 의상제작 시스템을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모델이 착용한 악세사리는 디자이너 Rob Elford와 협업한 작품으로 모두 3D 프린터로 제작하여 클랙식과 펑크, 키치와 유머가 조합된 독특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저장저장

신고

Tags : ,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381-36, Seogyo-Dong, Mapo-Gu, Seoul 121-894, Korea
Copyright © from A_프럼에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