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테마파크를 실현하다. 체험과 놀이, 휴식과 힐링을 한 번에 "스타필드 하남" 복합쇼핑몰

Author : 프럼에이 / Date : 2016.08.26 17:43 / Category : THINK/SPACE

"유통업의 경쟁상대는 테마파크, 야구장이 될 것이다." 복합쇼핑몰은 물건구매뿐만 아니라 체험과 놀이의 공간이자 쇼핑 여가, 외식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입니다. 신세계그룹은 야구장이나 극장이 아닌 복합쇼핑몰에서 온 가족이 함께 휴일을 즐기는 '라이프센터'를 목표로 '스타필드' 하남을 곧 개장합니다. 스타필드는 어떤 전략으로 준비하고 있을까요? 


[Photo : 스타필드 페이스북]



  쇼핑 · 레저 · 힐링을 한 번에,  원데이 쇼핑공간  


스타필드 하남은 미국 부동산회사 터브먼과 손잡고 유통지식을 공유해 웨스턴 스타일의 '퓨전' 쇼핑환경을 창조했습니다. 아쿠아필드, 스포츠몬스터, 키즈센터, 영화관 같은 엔터테인먼트 공간과 고메스트리트, 잇토피아 등 최고의 맛집으로 구성한 F&B 시설,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핵심매장은 물론 현대자동차, BMW, 할리데이비슨, 일렉트로마트, 몰리스펫샵, 신세계 아카데미까지 지금껏 쇼핑몰에서 볼 수 없었던 모든 서비스와 상품을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쇼핑은 기본, 외국인 관광객 수요 고려하다.


복합쇼핑몰의 기본은 쇼핑환경입니다. 신세계그룹은 역량을 총동원하여 원데이쇼핑 가능한 상품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우선, 쇼핑몰 공간은 기둥을 없애고 유리천장으로 자연채광을 확대하는 터브먼 방식을 도입해 공간감과 개방성을 확보하였고, 건물 양측에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배치하여 고객 유입 극대화는 물론 쇼핑객의 체류시간을 늘리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쇼핑몰 입점 시 브랜드가 원하는 조건에 맞춰, 넓은 공간에 다양한 브랜드 쇼핑공간을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외국인 관광객을 고려해 백화점과 연결되는 건물 중심에 명품스트리트를 조성해 루이뷔통, 구찌, 프라다, 티파니, 불가리 등 35개 명품브랜드를 유치하고, 자라, 유니클로, H&M, 등 세계적 SPA 브랜드와 쇼핑몰 최초 BMW, 제네시스 등 모터전시장을 배치하였습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경험을 파는 체험형 매장 


온라인 쇼핑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오프라인매장의 경쟁력은 직접 만지고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스타필드에 입점하는 '자주 테이블 카페'는 업계 최초 체험형 레스토랑으로, 식당 바로 옆에서 식기와 테이블을 장식하는 테이블웨어를 경험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션매장에 개방형 쿠킹스튜디오와, 체험 가죽공방, 플라워카페를 접목하고, 아동 전문관에 키즈센터 리틀신세계 등 차별화된 체험형 매장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여행·레저매장에서도 상품 관련 취미활동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데요. 전 세계 유명 자전거브랜드를 모아 사이클링 카페를 만들었습니다. 자전거브랜드·레스토랑·카페·아카데미, 수리공간이 결합한 형태로 독일의 '스톡(Storck)', 미국 '리테(Ritte)', 커스텀 자전거 브랜드 이탈리아 '파소니(Passoni) 등 세계적인 자전거 브랜드를 구경하고 레스토랑·카페에서 식사를 즐기며 라이딩교육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Photo : Ride MAGAZINE - 자전거카페매장 '바운더리']


미식가를 위한 고메 투어, 차별화된 맛집 집합소


스타필드는 F&B시설에 입점할 맛집 선정에 특히 신경 썼습니다. 500여 개의 맛집 중 자체 리서치와 전문가 검증을 통해 50곳을 선정하고, 매장 구성은 소셜발달로 중요해진 인증 사진 파급력을 고려해 푸드코드 전문 디자인회사 영국 소프트룸이 맡았습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F&B 공간은 야외테라스를 갖춰 낮과 밤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다이닝 공간 '고메스트리트'와 단품 메뉴와 이색맛집으로 승부하는 푸드코드 '잇토피아', 지역맛집 '마켓로거스' 3가지 테마로 조성하였습니다. 스타필드 하남에 들어설 F&B 매장은 정용진 부회장이 직접 SNS에 선정하게 된 이야기와 역사, 특징 등을 소개하고 있어 개장 전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Photo :  정용진 페이스북]


청년창업매장 


신세계는 청년 창업문화 확산을 위해 정부와 협업하여 스타벅스 명동길 점에 창업카페를 론칭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스타필드에 들어설 청년창업매장은 중소기업진흥청과 연계해 판로확보가 쉽지 않은 청년 창업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그룹 차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상생프로그램입니다. 주얼리, 안경테, 옻칠유기, 생활한복 등 다양한 상품과 폐자동차 가죽을 활용해 만든 가방, 물만 담아놓으면 정화되는 물병 등 아이디어 상품을 주로 선보이는데요. 청년창업매장 중 인기가 높은 매장을 선정해 다음 개장하는 스타필드에 입점시키는 협업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Photo : biz chosun]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놀이공원, '쇼핑 테마파크'  


신세계는 '놀이'를 강조하여 다른 복합쇼핑몰과 차별화를 두고, 시장점유율이 아닌 소비자의 일상을 점유하는 '라이프셰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였습니다. 


[Photo : 머니투데이 - 인터내셔날플라자]


특히, 30~40대 남성고객들을 고려한 고급 자동차 브랜드 모터전시장과 국내 최대 레고 센터, 일렉트로마트, 캐릭터 상품을 컬렉션 완구 플래그쉽 스토어를 젊은 엄마들을 위한 오프라인 최초 베이비샤워 파티서비스와 임신·출산·육아 전문점 베이비서클, 토이킹덤이 첫선을 보입니다. 


아빠를 사로잡아라. 남성중심 쇼핑 트렌드 반영


스타필드 하남은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의 남성매출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하고, 가족과 함께 매장을 방문하는 아빠들의 취향을 고려해 자동차, 모터사이클, 자전거 럭셔리 브랜드와 이제껏 체험해보지 못한 흥미로운 장소를 만들었습니다.   


[Photo : biz chosun]


아시아 최초 BMW × MINI 시티라운지


리스본·로마·밀라노에 이어 아시아 최초로 스타필드에 들어서는 <BMW MINI 시티라운지>는 BMW 7시리즈와 MINI i8 을 같이 전시하는 공간입니다. 두 브랜드의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구매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지하주차장에 <BMW,MINI 서비스 체크 포인트> 서비스를 제공해 스타필드에 방문하는 모든 BMW, MINI 차량은 사전예약만 하면 담당 서비스 어드바이저와의 집중상담과 차량점검, BSI(BMW Service Inclusive), 정비를 편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남성들의 로망 할리 데이비슨 모터사이클 브랜드는 쇼핑몰 최초 체험형 전문매장으로 모터사이클 전시와 하남스타필드 한정판 할리데이비슨 의류·액세서리를 판매할 예정입니다. 또한, 최근 가장 주목받는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가 시승구간, 충전시설을 모두 갖춰 입점하며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전문 전시장이 들어섭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지구에 없던 가전전문매장, 일렉트로마트


일렉트로마트는 브랜드 슬로건인 'Digitally, Evrything is Possible'처럼 가전제품에 대한 모든 것이 실현되는 공간입니다. 쇼핑을 지루해하는 남성들이 취향을 저격한 놀이터 같은 매장인데요. 이어폰, 카메라부터  TV, 냉장고 대형가전은 물론 Toy, 드론, 피규어, 스마트도어, 액션캠, 오디오 붐 마스터 매장, 디자인 가전까지 전 세계 가전·전자 브랜드를 아우르는 원스톱 쇼핑이 가능합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일렉트로마트는 이야기와 재미가 있는 매장을 만들기 위해 아이언맨, 슈퍼맨처럼 히어로 캐릭터인 일렉트로맨을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히어로는 남자들의 어린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상징으로, 일렉트로맨은 매장 입구부터 벽면, 기둥, 배너 등 공간 곳곳에 디자인으로 활용되어, 딱딱한 매장에 익살스러움과 유쾌한 느낌을 줍니다. 일렉트로맨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 만화책도 출시해 아빠 손 잡고 방문한 어린이들에게 선물로 증정합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체험형 프로그램은 남성중심 MD로 체험공간을 만들어 20여 종의 드론을 작동해 볼 수 있고, 모델카/RC 체험관과 고프로· 소니 액션캠과 3D 프린터, 스마트토이, 스마트 빔, 맥주 제조기를 직접 시연할 수 있습니다. 매장 내 일렉트로바에서 커피와 다양한 종류의 생맥주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전 외에도 트렌디한 패션편집매장, 아웃도어까지 남자를 위한 모든 것이 갖춰진 공간입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엄마를 사로잡아라, 아이와 엄마를 위한 최적의 공간   


2030 젊은 엄마를 위한 강좌


문화센터 아카데미는 여성고객의 쇼핑몰을 방문을 유도하고, 오래 머물게 하는 효과가 뛰어나 쇼핑몰 마케팅에 필수 요소입니다. 스타필드는 하남은 자동차로 30분 거리의 강동, 송파, 강남지역에서 젊은 20·30대 엄마들이 많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가족체험, 키즈체험, 키즈발레, 영어쿠킹 등 자녀와 함께하는 수업과 '가르치고 싶은 엄마, 놀고싶은 아이', '대치동 샤론코치 명문대로 이끄는 엄마교육법' 같은 자녀관련 수업을 전체강좌의 70% 비율로 기획하였습니다. 


[Photo : 신세계 아카데미]


직접 만져보고 경험하는 베이비 전문점  


스타필드에는 신세계에서 처음 소개하는 아이들을 위한 전문관이 입점합니다. 매튜 & 조엘's 토이킹덤은 레고전문샵과 디즈니·마블의상, 봉제인형전, 디지털체험, 키덜트 피규어 등 장난감 전문관으로 판매보단 직접 만져보는 체험 위주로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간입니다. Zone마다 '블록', '퍼즈', '케빈', 스퀴시' 캐릭터가 아이들과 특별한 친구가 되어주어 마음껏 장난감을 갖고 놀고, 대화도 합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베이비서클은 아기를 중심으로 한 육아공동체입니다. 육아 공동체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 모여 가장 빠른 정보를 전달하고 도움을 주는데요. 베이비서클은 아기용품을 모두 만나볼 수 있는 공간으로 전 세계 브랜드를 모아 친환경 이유식 카페를 개장하고, 오르골 편집매장과 엄마들이 직접 디자인하고 만든 상품을 판매하는 맘스마켓, 부모가 등록한 위시리스트를 지인들이 선물할 수 있게 한 '기프트 레지스트리'까지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친구·연인·가족을 위한 스포테인먼트 공간 


스타필드는 가족, 친구, 연인이 여가를 즐기는 엔터테인터먼트 요소를 강조한 스포테인먼트 컨셉을 제시하였습니다. 


스포츠와 놀이의 결합, 스포츠몬스터


스포테인먼트 시설은 외국에서 Round1, District21 등 종류가 다양하지만, 한국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공간입니다. 스포츠 몬스터는 전 연령이 즐길 수 있도록 디지털과 운동, 오락을 접목한 한국 최초 스포테인먼트 공간을 지향합니다. 실·내외 공간의 Basic, Exciting, Adventure, Digital 네 가지 스타일의 Zone을 기획하였습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국내 최초로 시도하는 스포츠몬스터의 Basic Zone은 LED 코트 라인과 스크린 패널을 결합해 원하는 종목의 코트로 자유자재로 변형이 가능한 몬스터 코트를 도입하여 농구, 배구, 배드민턴, 풋살 등 원하는 구기 종목 코트로 자유자재 변형이 가능합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Exciting Zone은 뛰면서 쇼핑몰 밖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4m 높이의 트램펄린 점핑네스트와 다트사격, 몬스터 클럽, 노래방이 있어 어린이, 청소년,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Adventure Zone은 익스트림 스포츠로 뉴질랜드의 Clib&Climb 설계로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클라이밍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실내 로프코스는 최초, 최고높이 6.5m에 설치된 챌린지 장애물 코스로 6.5m에서 외줄을 타고, 자유낙하하는 역동적인 경험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Digital Zone은 디지털 기반 e-스포츠로 수영, 서핑, 승마, 스노보드, 조정, MTB를 생생한 시뮬레이션으로 경쟁하고 도전하며, VR피트니스 등 증강현실로 실감 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입장시 스마트밴드를 나눠줘 개인 활동량을 기록하고 맞춤형 운동정보를 제공합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오감만족 스파클럽, 아쿠아필드


아쿠아필드는 복잡한 도시를 떠나 하남의 자연경관과 한강을 한눈에 품으며 스파를 즐기는 힐링공간입니다. 싱가폴 마리나베이처럼 건물 옥상에 수영장을 조성하였는데요.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야외는 햇살을 받으며 휴식을 취하는 인피니티 풀이, 실내 스파는 힐링공간으로 별자리 오로라 등 환상적인 360도 파노라마 영상과 음향을 연출한 미디어아트룸, 촉촉한 미스트로 가득 찬 구름방, 자연풍을 연출한 편백나무 방 등 8가지 특색있는 방으로 기획했으며, 에스테틱 코너와 친환경 화장품과 샤워용품을 비치하여 특별함을 부가시켰습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아쿠아 필드는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수용인원을 2000명으로 한정하였고, 미끄럼방지 마감재와 장애인 리프트 도입, 친환경 현장제조염소살균을 통해 안전과 위생에 특히 신경썻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여 스파존 내 키즈룸, 수유실 등 아이들을 위한 편의시설도 갖추었습니다. 


스타필드 하남의 홍보·이벤트  


호기심을 자극하다. 'The S.F'


스타필드는 9월 오픈을 앞두고 스타필드 약자 S.F를 사용한 'The S.F'를 제목으로 SF영화컨셉의 TV광고와 지면광고, DM을 시작했습니다. 광고영상은 두 가지 주제로 일상이 지루하다면 스타필드로 가자는 내용의  '별로일땐, 별로가자'와 하남지역과 상생과 명소화를 위한 '워하남? 스타필드 하남!' 두편으로 기획하였습니다. 특히, '별로일땐 별로가자'편은 궁금증을 유발하는 티저형식으로 SNS 공유 이벤트를 진행해 총 850만 회 노출을 기록하였습니다. 


[Photo : 스타필드 페이스북]


자이언트 토끼, 공공미술 


자이언트 토끼는 나일론으로 만든 최대 15m 크기의 공공미술 프로젝트입니다. 작가 아만다 페러는 자연환경을 지키는 것을 가장 중요한 임무로 생각하며, 외래종의 도입으로 생태계의 파괴를 의미하는 자이언트 토끼 풍선을 전시하는 설치미술을 전 세계를 돌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이언트 토끼는 밤이 되면 형광을 발하여 더 아름다운데요. 스타필드 하남은 자이언트 토끼 설치와 더불어, '작가와 나만의 토끼만들기', '토끼가 전시된 장소에서 스탬프 받기'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Photo : 스타필드 홈페이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이번 스타필드 하남은 발명가, 혁신가의 관점에서 신세계그룹의 모든 유통 노하우를 집대성하여 컨텐츠, 상품, 서비스를 정교하게 준비한 만큼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복합쇼핑몰 새 기준을 제시할 즐길거리 볼거리 가득한 쇼핑 테마파크 '스타필드 하남'을 기대합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381-36, Seogyo-Dong, Mapo-Gu, Seoul 121-894, Korea
Copyright © from A_프럼에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