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복의 샤넬' 룰루레몬 애슬레티카(lululemon athletica), 요가로 패션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다.

Author : 프럼에이 / Date : 2016.09.19 12:28 / Category : THINK/BRAND

'요가복의 샤넬'이라고 불리는 '룰루레몬 애슬레티카(lululemon athletica)'는 요가로 패션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브랜드입니다. 이 브랜드는 요가를 통해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피트니스를 체험하는 매장으로 독보적인데요. 지난 4월 한국에 처음 진출하여 청담동에 쇼룸을 오픈하여 마니아층의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있으며, 이 후 5개월 만인 9월 파르나스몰에 정식 입점하며 한국에서 프리미엄 운동복 브랜드로 입지를 다져가고 있습니다. 



운동복에 멋과 삶을 입히다. 


요가팬츠로 뉴요커들에게 큰 인기를 끌어 유명해진 요가복 전문브랜드 '룰루레몬 애슬레티카'의 탄생배경은 창업자 칩 윌슨의 안목 덕분이었습니다. 그는 기존 스포츠웨어 시장에 신선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요가레슨을 받을 기회가 있었고, 운동 효과를 체험하면서 요가가 곧 새로운 스포츠로 떠오를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Photo : businessoffashoin]


초창기 요가를 하는 여성들은 남성 운동복을 줄여놓은 듯한 어중간한 크기와 온통 핑크색인 면 소재 옷을 입고 운동했는데요. 윌슨은 땀이 많이 나고 스트레칭도 많은 요가 운동에 맞게, 통기성과, 탄력성이 좋은 기능성소재로 요가팬츠를 만들었습니다. 당연하지만 아무도 생각해본 적 없던 기능성 요가복은 여성의 라인을 살려주는 착용감과 스타일을 가미해 공전의 히트를 하며 패션업계에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Photo : customerfaithful]


룰루레몬이 주목한 점, '기능성' 


룰루레몬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기능성 원단입니다. 땀 흡수력과 탄력성이 좋은 주 원단 '루온'(Luon 86% 나일론+ 14% 라이크라)과 분비물 살균과 항균 효과가 있는 '실버센트'(이온 첨가한 100% 폴리에스터)를 자체 개발하여 제품가치를 높이고, 최근에는 콩, 대나무 추출 원료로 만든 오가닉 직물 비중을 늘려가면서 민감한 피부를 가진 여성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간지럼을 방지하는 플랫심(Flat seam)과 지퍼의 거퍼링, 스트레칭시 유동성을 돕는 덧덴 천, 휴대품을 넣을 수 있는 내부 포켓 등 요가복의 편리함을 고려한 섬세함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룰루레몬 제품은 자체생산공장 없이 원단공급회사와 제품생산 회사와 협력하여 만드는데요. 생산을 외주업체에 맡기는 OEM 방식은 품질관리에서 위험성이 있지만, 대신, 룰루레몬 자체에서 100% 디자인 개발과 브랜드 관리를 하고 있고, 이 부분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매장에서 문화체험과 건강한 삶을 만들다.

'룰루레몬의 커뮤니티 마케팅'


커뮤니티 마케팅은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나누고 특정 분야의 커뮤니티를 지원하여 정보나 콘텐츠를 입소문으로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룰루레몬은 초창기 매출과 인지도가 낮아 매장 렌트비를 충당하기 위해, 저녁에 비어있는 디자인 스튜디오를 요가클래스 공간으로 빌려줬었는데요. 이것이 룰루레몬의 체험형 매장과 커뮤니티 마케팅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매장 내 요가클래스가 인기를 끌자, 이를 시작으로 지역매장에 인기 강사를 초빙해 작은 요가클래스로 운영하면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또한, 룰루레몬은 점원과 방문객 모두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대했는데요. 우선, 새로운 용어를 설정하여 커뮤니티 기반을 다졌습니다. 요가복을 옷이 아닌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요소', 점원은 'Educator', 고객은 'Guest'로 부르기로 약속했고, 전 직원에게 무료 요가클래스를 제공하여 언어로만 Educator가 아니라 실제 요가선생님으로서 손님과 끈끈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왔습니다.  



룰루레몬의 '입소문' 전략 


룰루레몬의 홍보방법은 상업광고를 전혀 하지 않는 것 인데요. 우선, 신제품 요가복이 나오면 지역 요가선생님들에게 무료로 제공하여 피드백을 받습니다. 요가선생님들은 요가운동인들 사이에서 여론을 형성하는 주도적인 인물로 룰루레몬에서 요가복을 무료로 받는 대신 입소문을 냅니다. 또한, 룰루레몬은 소비자들의 브랜드 인식을 돕기 위해, 회사 홈페이지에 주기적으로 매니페스토를 게시하고, 건강한 라이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제품을 소개하도록 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입니다. 아래 매니페스토 디자인의 굿즈도 판매합니다. 


[Photo : lululemon]



룰루레몬의 한국진출 '체험형 매장'


룰루레몬은 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에서만 운영하고 있었지만, 유럽과 아시아에 진출계획을 세우면서 런던과 한국 등지에 쇼룸형식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중심의 룰루레몬은 부동산 투자 리스크가 있으므로, 테스트 형식의 정식매장 대신 쇼룸을 운영하는데요. 청담동에 아시아 최초로 쇼룸을 열었고 인기에 힘입어 최근,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트렌디한 쇼핑몰 파르나스에 정식입점 했습니다.   


[Photo : 룰루레몬 페이스북 - 파르나스몰]


[Photo : 룰루레몬코리아 인스타그램]


아시아 최초 플래그쉽 스토어(쇼룸) 한국에 열다.

#Thesweatlife, #오늘도 즐건땀


고객의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아시아 최초로 쇼룸을 오픈한 룰루레몬은 요가를 비롯한 다양한 피트니스와 지역 커뮤니티 활동, 문화예술,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체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국내 스포츠웨어 시장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룰루레몬의 청담동 쇼룸은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으로 다양한 운동을 체험하고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운동할 수 있는 스튜디오 'Sweat Alley'와 문화생활을 함께 하는 커뮤니티 공간 'HUB@five'가 갖춰져 있어 의류매장이지만 운동과 커뮤니티를 위한 최적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Photo : 룰루레몬코리아 인스타그램]


지하 1층 스튜디오 (Sweat Alley)에서는 명상, 요가, 필라테스, 발레, 코어 근육을 기르는 운동 등 매일 세부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요. 운동클래스는 선착순 무료로 신청받으며, 룰루레몬의 엠베서더, 운동 선수, 요가강사와 함께 다양한 피트니스를 체험합니다. 피트니스 체험은 스튜디오뿐만 아니라 건물옥상이나 한강 등 야외에서도 진행합니다. 


[Photo : 룰루레몬코리아 인스타그램]


2층 커뮤니티 공간 'Hub@five’에서는 맥주와 칵테일, 음료 스낵 등이 준비되어있어 가볍게 식사를 즐기며, 다양한 커뮤니티 파트너들과 함께 협업할 수 있고, 그들이 호스팅하는 이벤트를 선보이는 공간입니다. 플라워 클래스같은 취미활동이나 요가 후 다같이 과일로 아침을 함께하고,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일정은 룰루레몬 페이스북에 매주 업데이트됩니다. 


국내 디자이너와 협업


룰루레몬의 국내공식 청담동 쇼룸은 각각 '룰루레몬', '서울의 풍경' 이라는 주제로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정크하우스, 나난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Photo : 룰루레몬 페이스북 - 청담동 쇼룸]


스트리트 아티스트, 정크하우스 


정크하우스는 색과 디자인으로 회색 거리에 생기와 재미를 더하는 스트리트 아티스트입니다. 그들은 자신들만의 고유한 드로잉 스타일로 도시에 있는 오브젝트 혹은 도시 이미지를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아티스트인데요. 룰루레몬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청담동 쇼룸 건물 뒷편을 캔버스 삼아 아트작품을 완성하여 이 공간을 찾는 사람들이 부담 없이 예술을 접하고 리프레시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작품은 정크하우스 시그니처 캐릭터가 서로 마주 보고 운동하며 룰루레몬이 추구하는 #thesweatlife를 즐기는 느낌을 추상적으로 그렸습니다. 


[Photo : 정크하우스 페이스북]


원도우 페인팅 아티스트 '나난'


나난은 원도우 페인팅 아티스트로 창문이나, 벽에 그림을 그리는 아티스트입니다. 나난은 룰루레몬 청담동 쇼룸 내부 벽을 서울을 주제로한 윈도우 페인팅으로 디자인 하고, 룰루레몬의 행사 포스터를 담당했습니다. 


[Photo : 나난 아티스트, 룰루레몬 페이스북]


명사들의 #Thesweatlife 캠페인 영상 


그녀는 룰루레몬의 #Thesweatlife stories 캠페인 주인공이기도 했는데요. 나난 아티스트는 'Planting Community'라는 주제로 그녀가 운동으로 땀을 흘리고 그것을 통해 얻는 감정과 서울에서 작업하면서 다른 아티스트들과 함께 좋은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며 자신의 삶을 풍부하게 하는 모습을 캠페인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룰루레몬, 요가와 페스티벌을 결합하다. 


룰루레몬은 4월 쇼룸 오픈기념 룰루레몬 네온남산 페스티벌과, 9월 파르나스몰 입점기념 Give Love One Seoul 행사를 진행하며, 땀 흘리며 상쾌하게 도심을 즐기는 신개념 페스티벌을 보여주었습니다.  


네온남산

'Run. Hike. 치맥. Seoul'


네온남산은 룰루레몬의 아시아최초 플레그십 스토어 오프닝을 기념하기 위해 주최한 이벤트입니다. 운동 후 땀 흘리고 먹는 맥주 한잔과 치킨, 신나는 음악의 즐거움은 말로 표현할 수 없죠.


[Photo : 룰루레몬 페이스북]


네온남산은 서울의 랜드마크 남산을 화려한 네온 불빛으로 가득 채웠는데요. 지난 5월 선선한 봄바람과 함께 1000여 명의 참가자들이 백범광장에서 모여 요가와 스트레칭을 하고, 미리 준비된 형광펜과 네온염료를 적신 붓으로 얼굴과 몸에 낙서도 하고 형광봉도 개성있게 몸에 장식하였습니다. 어둠이 내리자 참가자들은 네온 불빛으로 남산을 수놓으며 남산N타워까지 뛴 후 팔각정과 N타워 앞에서 치맥과 DJ무대를 즐겼습니다. 


[Photo : 룰루레몬 페이스북]


뮤직페스티벌 

'Give Love One Seoul'


룰루레몬’은 9월 파르나스 매장 오픈에 앞서 지난 26일 국제 뮤직 페스티발의 주역이자 북미 요가 클래스의 대가, 룰루레몬의 글로벌 앰배서더인 MC Yogi를 초청해 아웃도어 요가 행사인 ‘Give Love OneSeoul’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Photo : 룰루레몬코리아 인스타그램]


Give Love One Seoul은 한 여름 밤 도심 속 오아시스에서 열리는 축제로, 요가를 사랑하는 전 세계 사람들이 코엑스 모여서 즐거운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MC yogi는 음악과 요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세계적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명사로 새로운 음악 장르인 컨셔스 뮤직의 리더이기도 한데요. 본 행사는 화려한 그래픽과 강렬한 댄스 비트와 함께 요가와 어우러져 새로운 행사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Photo : 룰루레몬 페이스북]

신고

Tags : ,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381-36, Seogyo-Dong, Mapo-Gu, Seoul 121-894, Korea
Copyright © from A_프럼에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