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캠퍼스로 찾아간 삼성, 젊은세대를 위한 문화마케팅과 영상콘텐츠에 주목하다.

Author : 프럼에이 / Date : 2016.11.16 15:08 / Category : THINK/BRAND

삼성, 현대, 신세계, CJ 등 국내 대기업은 회사의 가치관을 전달하고 좋은 인재를 뽑기 위해 청년, 청춘을 위한 문화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삼성이 청춘의 도전을 응원하는 방법! 열정락()서부터 청춘문()답까지, 청춘과 소통하는 현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삼성그룹, 청춘의 꿈, 열정, 도전을 응원합니다.  


"열정락(樂)서부터 청춘문()답까지, 캠퍼스로 직접 찾아가다."



그 첫 번째 발자국, 토크콘서트 <열정락서>



캠퍼스로 간 삼성


<열정락서>는 '청춘이 묻고 삼성이 답하다'라는 부제로, '즐기는 사람이 잘한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열정락서는 취업난과 경제난에 시달리는 대학생들의 공허한 마음을 채워주고, 삶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좋은방법이 없을까?라는 생각을 하다가, 우리도 함께 격려해주자는 마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삼성 미래전략실은 열정락서 기획 당시 청춘콘서트를 보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힐링 받는 젊은이들에게 영감을 받아, 열정락서에 토크콘서트 형식을 부여했는데요.    



열정락서는 삼성 계열사와 임직원은 물론, 교수, 영화감독, 요리사, 개그맨, 아나운서, 야구선수 등 경제, 경영, 문화, 스포츠 분야를 대표하는 멘토들이 청춘과 만나 희망을 전한 토크 콘서트로, 진솔한 강연과 멋진 공연이 어우러진 소통의 장이었습니다. 



삼성 임원진들의 솔직한 강연 


2011년 첫 강의 때 30명에서 시작한 열정락서는 2014년까지 4년간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북경까지 20개 도시에서 80회 강연을 통해 총 30만 명의 청춘을 만났습니다. 특히, 대중 앞에 서는 일이 드물었던 삼성 계열사 CEO들이 직접 연사로 참여해 더욱 많은 관심을 끌었는데요. 현재 열정락서는 청춘문(門)답으로 진화하여 다시 돌아왔습니다.



삼성 캠퍼스 톡 & 멘토링

 

학생들과 삼성인의 만남


<삼성 캠퍼스 톡>, <멘토링>은 삼성인 선배들이 직접 캠퍼스로 찾아가 학생들의 진로고민을 함께 나누고 현장경험과 업무노하우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진로가 막연했던 학생들은 현업 선배를 만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으며 많은 도움을 받았고, 삼성인 멘토는 누군가의 꿈을 도와주며 초심으로 돌아간 기분을 느꼈다고 합니다. 



초반, <삼성 캠퍼스 톡>과 <멘토링>은 대학생 위주로 모든 삼성전자, 삼성물산, 제일기획 등 모든 사업분야 멘토와 멘티를 뭉뚱그려서 신청을 받았다가 '마스터 클래스' 프로그램을 기획해 디자인, 금융, 마케팅/영업, 연구개발 등 전공분야별로 세분화해 삼성 내 전문가 멘토를 초빙했고, '틴틴교실'로 10대 청소년까지 멘토링 범위를 넓혔습니다. 삼성 캠퍼스 톡은 '미니콘서트'와 '명사 스페셜 강연'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2016 플레이 더 챌린지 캠페인

<청춘문답>

 

열정락서를 잇는 소통형 라이브 콘서트


아는 만큼 보인다! <청춘문답>은 삼성과 20대의 새로운 연결고리인 '라이브 퀴즈 콘서트'로 열정락서 이후 새로운 소통플랫폼입니다. 청춘문답은 경제경영, 과학기술, 인문사회,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퀴즈를 실제로 풀어보고 전문가의 해설과 견해를 듣는, 관객의 참여도를 높인 라이브 퀴즈 콘서트인데요. 기존 토크콘서트의 가치와 틀을 유지하면서, '라이브 퀴즈' 코너를 신설해 관객과 강연자간 소통을 강화했습니다. 



청춘문답은 라이브 퀴즈를 위해 현창잠여를 위한 사전지원이 필수입니다. 대표 연사의 강연이 끝나고, 전문가 패널이 강단에 둘러앉습니다. 대형화면에 '기업'을 주제로 한 라이브 퀴즈가 뜨는데요. 학생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답을 제출하고, 정답자 현황이 바로 집계됩니다. 단순한 문제풀이에 그치지 않고 한 문제 한 문제마다. 전문가 패널들의 해설이 이어집니다. 



[문제예시] 


Q. 특정 브랜드가 유명해지면 그 제품군 전체를 지칭하는 단어가 될 때가 있다. 해당 브랜드가 그만큼 대표성을 갖기 때문이다. 다음 중 해당 제품군 전체의 대표성을 갖는 브랜드 명이 아닌 것은? 


①봉고   ②셀로판 테이프   ③포스트 잇   ④샤프 펜슬



정답은 2번 셀로판테이프입니다. 이 문제를 통해 "자신만의 브랜딩 노하우를 알려주세요"라는 질문이 이어지고, 패널들은 자신들이 관점에서 브랜딩에 대해 답합니다. 그리고 다시 역으로 질문하는 형식이죠, 라이브 퀴즈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현장에서 퀴즈를 가장 많이 맞춘 상위 10명에게 삼성 노트북을 시상하고, 축하공연도 진행합니다. 청춘문답에 출제된 기업 관련 문제와 정답은 청춘문답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습니다. 



SNS 맞춤형 콘텐츠 마케팅, 삼성캐스트


삼성 이야기를 동영상과 카드뉴스로 보다


2016년 가장 주목받은 마케팅은 바로 콘텐츠 마케팅인데요. 그중에서도 이미지로 보는 카드뉴스와 동영상 마케팅이 대세입니다. 특히, 무거운 책이나, 빼곡한 텍스트 대신, 직관성이 뛰어나 시선을 한 번에 사로잡는 동영상은 LTE 대중화와 페이스북 라이브, 인스타그램, 아프리카 TV, 스냅챗 등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더욱 소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청춘을 위한 드라마를 제작하다


삼성캐스트는 삼성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으로, 뉴스, 드라마·예능, 다큐, 교양, 커리어, 스페셜 분야로 다양한 영상을 제작·배포하고 있습니다. 삼성의 대표적인 동영상 콘텐츠는 청춘문화를 타켓으로 한 웹드라마 제작으로, 최근 엑소 도경수가 주인공으로 화제가 된 웹드라마 <긍정의 체질>이 있고, 그 외에도 <도전에 반하다>, <팀플의 덫> 등 세 작품 모두 열정과 도전의 캠퍼스 청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삼성그룹 인기 영상이 다 모였다. 


이 밖에도, 삼성의 다양한 사업을 소개하는 <줌인삼성>, 외국인들의 눈으로 본 한국 <우리는 몰랐던 대한민국>, 대한민국 곳곳 명소를 돌아다니며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기어360>, 젊은이들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여행, 뷰티 등 꿀팁을 소개하는 <영스타일TV> 등 다양한 채널에서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다양한 영상, 삼성의 사업 이야기를 담은 영상, 웹드라마 등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사진출처 : 삼성블로그

신고

Tags :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381-36, Seogyo-Dong, Mapo-Gu, Seoul 121-894, Korea
Copyright © from A_프럼에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