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영화제 공식 포스터 디자인-①] 칸 영화제의 문화와 아이덴티티를 담다 (2007-2010)

Author : 프럼에이 / Date : 2017.01.26 17:33 / Category : THINK

베를린, 베니스 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국제영화제 중 하나인 칸 영화제(Cannes Film Festival)는 이탈리아의 파시스트 정부색이 강한 베니스영화제에 대항하기 위해 1946년 프랑스 정부 지원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칸 영화제의 작품선정은 영화감독의 재능과 실험성에 초점을 맞추고, 대중성과 작품성의 조화에 기준을 두는데요. 현재, 가장 영향력 있는 국제영화제로 2017년 5월 영화제 70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칸 영화제 공식 포스터

(Official poster for the Festival de Cannes)


칸 영화제는 70년 가까이 오랜 역사를 이어오며 탄탄한 브랜드 가치, 헤리티지를 갖고 있는데요. 칸 영화제는 개최 한 달 전(4월) 공식 포스터를 발표하여 올해 영화제가 주목할 부분을 암시하고, 영화제가 추구하는 정체성을 드러냅니다.


즉, 강렬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의 공식포스터로 칸 영화제의 역사와 문화를 드러내는 것이죠. 단 한장의 종이지만 영화제의 아이덴티티와 메시지를 담고 있는 상징적인 작품입니다. 2회에 걸쳐 2007년부터 2016년까지 칸 영화제 공식 포스터의 변천사를 살펴보겠습니다. 



The Poster ① 포스터 예술로 영화제를 표현하다.

  (2007 ~2010)



60회 칸 영화제 : JUMPING



2007년 칸 영화제는 60주년을 맞이하여, 그동안 영화가 보여준 놀라운 상상력과 창조성, 예술가들의 생명력을 포스터에 표현하고 기념하고 싶었습니다. 칸 영화제는 캠페인 "New Jumpology"를 진행하여, 전 세계 아티스트 100여 명이 카메라 앞에서 뛰어올랐습니다. 


사람들이 점프 샷을 찍을 때 뛰어오르는 것에 집중하여 자신을 둘러싼 가면을 벗고 진정한 표정과 성격을 드러내기 때문인데요. 60회 포스터에는 브루스 윌리스, 사무엘 잭슨, 페넬로페 크루즈 등 유명인의 점핑 사진을 선정해 그들의 표정에서 즐거움과 창작의 기쁨이 터지는 모습을 불꽃놀이로 형상화했습니다.   



61회 칸 영화제 : THE MOVIE IS FANTASY

(2008)




61회 칸 영화제 공식 포스터는 이전과 다른 실험적인 포스터입니다. 디자이너 Pierre Collier는 레드카펫, 카메라, 영사기, 야자수 등 칸 영화제 하면 으레 떠오르는 이미지를 배제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 달라는 칸 영화제의 요청에 고민이 많았다고 하는데요. 


그는 우선 칸 영화제만의 고유 타이포그래피를 제안하고, Jean-Luc-Godard가 영화에서 의식적으로 사용하는 페이드인 기법을 차용해 이미지를 흐릿하게 하는 인쇄방법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백금발의 여성의 눈을 검은 스크린으로 가려 어떤 환상이 눈앞에 있을지 궁금해하는 모습을 담아, "스크린에 비친 영화는 환상이다"라는 주제를 드러냅니다.  



62회 칸 영화제 : INVITE TO ADVENTURE

(2009)




62회 칸 영화제 공식 포스터는 미켈란젤로 안토니오의 걸작 "I' ADVENTURA(1960)"의 사진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 여성의 뒷모습은 영화의 세계로 가는 문을 열고 나아가려는 것을 상징하고 있는데요. 문밖, 환상의 영화 세계, 꿈의 세계로 우리를 초대한다는 의미입니다.  



 63회 칸 영화제 : ILLUMINATE

(2010)



63회 칸 영화제 공식 포스터는 61, 62회에 이어 여자를 포스터 주인공으로 스크린의 신비함을 표현하는데요.


빛나는 브러쉬는 영화가 이미지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작업임을 드러내며, 빛나는 브러쉬와 대비되는 여주인공의 수수한 옷차림과 맨발, 의미심장한 눈빛에서 오는 존재감은 영화인의 진지함과 작업의 숭고함을 보여주며, 포스터에 강렬한 이미지를 더했습니다. 




☞From-A 관련기사


 도시의 철학과 문화를 담은 브랜딩, 플랙서블(Flexible) 디자인 <1편>

 도시의 철학과 문화를 담은 브랜딩, 플랙서블(Flexible) 디자인 <2편>


신고

Tags :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381-36, Seogyo-Dong, Mapo-Gu, Seoul 121-894, Korea
Copyright © from A_프럼에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