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CREATIVE'를 만든다. 텍사스 오스틴을 창조성이 꽃 피는 도시로 만든 문화축제 'SXSW '

Author : 프럼에이 / Date : 2017.03.08 11:42 / Category : THINK/BRAND


 문화로 도시를 일으키다. 


" What's New "


자유롭고 개방적인, 예술을 사랑하며, 빈티지와 인디 문화를 지향하는, 여유롭고 자연 친화적인 등 수식어가 많은 도시. 대중을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고유한 패션, 음악, 문화를 쫓는 '힙스터(hipster)'가 가장 살고싶은 도시. 바로 텍사스 오스틴입니다. 


텍사스는 오스틴은 하이테크 기술자부터 예술가, 뮤지션, 요리사, 패션디자이너, 문학 작가, 프로그래머, 문화교육자 등 독특한 도시문화에 매료된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드는 '문화도시'로, 크리에이터가 자유롭게 커뮤니티를 조성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는 매력적인 문화기반을 만들어 인재유입과 경제성장을 끌어내는 창조경제의 대표사례입니다. 




'문화'가 'CREATIVE' 만든다. 


미술, 공연, 문학 디자인, 요리 등 모든 문화는 일상 속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즐거움을 주고, 영혼을 풍요롭게 해줄 뿐만 아니라 도시를 아름답게 만들어주며, 역사에 관심을 갖게하고, 사람을 모으는 역할을 한다 

- Robert Faires


오스틴의 성장키워드는 '음악, 예술, 창의성, 호기심'입니다. 오스틴은 문화생태계가 창조산업 발전과 지역 정체성 강화에 중요함을 일찍 깨닫고, 문화생산이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드는데요. 문화가 가진 상호연결성과 문제해결력을 혁신 도구로 활용해 도시 잠재력을 끌어올렸습니다.



오스틴 정부는 대학, 시민과 협력해 인재를 영입하고, 예술가, 크리에이터들이 창조성을 발휘할 창작활동공간 등 기반시설을 지원합니다. 동시에 세계적 수준의 음악공연, 전시, 박람회, 페스티벌 등 문화이벤트를 개최하여 크리에이터들이 도시에서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적 생산부터 역량강화, 네트워킹까지 창조성이 꽃필 수 있는 도시문화를 탄탄하게 만드는 것이죠. 


덕분에 오스틴은 작은 소도시에서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적인 도시로 탈바꿈하며. 경기침체 기간에도 미국 도시 중 가장 높은 25% 성장률을 기록하고, 젊은 층(25-44세) 비율이 50%로 하이테크 관련 종사자가 주민 10명 중 3명에 육박하며 실리콘 밸리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관련 기사


 세계도시 문화리포트 '오스틴'





SXSW (South By South West) 


"음악축제로 시작해 IT, 환경, 교육까지

 1년 내내 펼쳐지는 오스틴의 문화 컨퍼런스& 페스티발"


홈페이지 : www.sxsw.com


일시 : 2017년 3월 10~19일 (열흘간)

<매년 3월 2, 3째주>


"SXSW는 힙한 문화예술부터 첨단기술과 IT, 교육, 친환경, 비즈니스까지 도시창조경제 분야에 해당하는 문화산업 모두를 다루는 세계적인 페스티발입니다."



SURPRISE - CONNECTION - DISCOVERY


오스틴은 크리에이터를 위해 패션위크, 아트페어, SWSX 등 정기 문화행사와 연중 프린지 행사로 주거, 창작, 전시, 문화공간을 제공합니다. 그중 SXSW는 크리에이터 역량 강화 컨퍼런스와 음악, 영화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해 오스틴을 문화도시로 성장시킨 주역입니다. 




 I'm here for the unexpected 


"이곳에 가면 놀라운 것이 있을거야 "


SXSW(South By South West)의 뜻은 알프레도 히치콕 영화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패러디로 오스틴이 위치한 남남서쪽(South By South West)을 주목하라는 의미입니다. 즉, SXSW 핵심은 미국 남남서쪽에 있는 오스틴의 지역 한계성을 극복하고, 오스틴의 창조성을 외부로 알리기 위해 전 세계 사람들을 오스틴으로 초대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융합된 공간에서 아이디어를 나누고, 배우고, 발견하고, 네트워킹하여 개인의 역량개발과 문화향유, 새로운 만남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더불어 지역 문화도 알리고 발전시킵니다.   



한 번쯤 가고 싶은 기대되는 공간

1986년 주류 음악 시장에 지역뮤지션과 음악산업을 알리기 위한 소규모 음악축제로 시작한 SXSW는 영화, IT, 스타트업, 인터랙티브(마케팅, 디자인, 정부, 패션, 헬스케어, 작업환경 등) 등 다룰 수 있는 문화산업을 모두 융합해 직업 제한 없이 다 같이 즐기고 새로운 것을 가장 먼저 경험할 수 있는 세계적 컨퍼런스&페스티발 문화행사로 발돋움했습니다.


2016년에는 오바마 대통령이 SXSW - INTERACTIVE 부문 기조연설을 맡아 SXSW 행사의 위상을 다시한 번 확인했고, 올해 SXSW2017은 조바이든 부통령이 SXSW 컨퍼런스에서 연설할 예정입니다. 



Kocca colum 2016년 6월 _ 축제와 비즈니스가 하나가 되는 곳, 문화도시 오스틴의 SXSW.pdf





 컨퍼런스와 문화공연 커뮤니티가 어우러지는 행사



"One of the most diverse, collaboration and

 inventive communities in the world"

"열심히 나누고, 후회 없이 즐겨라" 



매년 3월 SXSW 기간이 되면 세계적인 뮤지션, 영화아티스트, 스타트업, 디자이너, 쉐프, 운동선수, 기자, IT 개발자, 코미디언, 프로젝트 매니저, 비즈니스 관계자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오스틴으로 모여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재능을 발굴하고 네트워킹을 형성합니다.


오전에는 멘토링 코칭, 워크숍 등 강연이 이어지고 저녁에는 시내 곳곳 펍과 소극장, 카페에서 음악공연, 영화상영을 즐길 수 있도록 하여 컨퍼런스와 문화엔터테인먼트가 조화롭게 공존하도록 만들었습니다.   



SXSW의 현재


1987년 첫해 700명이 참가했던 음악축제 SXSW는 평균 50개국 2만여 명의 음악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미국 남부 최대 음악축제로 발전했고, 1994년 인터넷 등장과 패러다임 전환 초기 FILM, INTERACTIVE 두 분야를 추가해 크게 성장시켰습니다. 2016년부터는 주목할 만한 트렌드로 선정된 VR/AR 트랙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SWSX자체가 오스틴 시의 컨퍼런스&페스티벌 이벤트 기획 브랜드로 MUSIC, FILM, INTERACTIVE에서 EDU, ECO, GAMING까지 전문분야를 확장하고, SXSW COMMUNITY를 운영하여 지역과 세계적 문화커뮤니티의 활동과 교류,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이처럼 오스틴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나누고 융합과 소통의 긍정적 문화를 바탕으로 도시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사회 구성원들은 각자의 직업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고, 다른 관점으로 사물을 보며, 창조적 사고를 키우고 있습니다. 




문화 융합과 창조의 발현

 SXSW PROGRAM 


< CONFERENCE TRACKS · EXHIBITONS · FESTIVALS · NETWORKING >





CONFERENCE TRACKS


"다양한 직업, 전문가를 모두 모으다" 


'CONFERENCE TRACK'은 글로벌 전문가의 수준 높은 강연과 회를 주선하고, 전문가와 네트워크 기회를 제공합니다. Music, Film, Interactive 분야 컨퍼런스는 물론, Convergence 섹션을 추가하여 앞의 세 분야에서 다루지 못하는 장르. 예를들어 식품, 운동, 저널리즘, VR/AR, 사회문제,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트랙(주제)을 선정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배려하였으며, 여러 직업군의 사람들이 모여 예상치 못한 새로운 발견이 만들어짐을 증명합니다.  




FESTIVAL


"문화를 즐기다"


FESTIVAL은 오스틴 전역에서 열리는 인터랙티브, 영화, 음악, 코미디 4가지 주제의 공연입니다. SXSW 참가자는 누구나 자유롭게 음악공연, 영화상영, 인터랙티브 기술 시연회, 코미디, 연극을 즐깁니다. 페스티벌에는 시상식, 프리젠테이션, 오픈 파티, 아카이브전시,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하며, 관객의 유희뿐만 아니라 페스티벌 공연을 기획하고 공연한 배우, 뮤지션, 개발자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그들의 노력을 칭찬하는 어워즈도 부문별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NETWORKING


"전 세계 크리에이터를 잇다"



LOUNGES & PARTIES


라운지&파티는 야외장소에서 무료로 다과와 음료를 즐기며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 자유롭게 소통하는 시간입니다. 본인 사업을 알리고, 경력자들과 1:1로 대화하며 의미있는 시간을 만드는데요. 


라운지는 일반 등록 라운지와, ARTIST GIFTING LOUNGE로 나뉩니다.  ARTIST GIFTING LOUNGE는 SXSW 공식 쇼케이스 아티스트와 사전 접수자에게만 개방되는 장소로 음식과 술을 제공하는 휴게실 겸 네트워킹 장소입니다, 라운지는 메이크업쇼, 전자기기 스테이션, 초상화 스튜디오 등 기업 마케팅 현장이기도 합니다.



MEETS UPS


UPS는 오스틴 지역 커뮤니티와 SXSW에 참여한 음악, 영화, 인터랙션 전문가가 어울릴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유능한 협업자를 연결하는 시간입니다.




ONLINE


<SXSW GO>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으면 SXSW 앱 소셜에서 SXSW 등록자를 연결해줍니다. 등록자의 정보를 보고 개인적으로 원하는 동료에게 메시지도 보내고 약속합니다. 또한, 어플에서 SXSW 기간 오스틴 지역 호텔예약과 변경을 할 수 있으며, 소셜 플랫폼을 통해 SXSW 이후에도 지속적인 네트워킹이 가능합니다.  




EXHIBITION


" 박람회에서 비즈니스, 아트전시회 까지"  


'EXHIBITION'은 전 세계 크리에이터를 소개하는 박람회장으로 세계적인 전시수준을 자랑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패널, 세션을 초대해 네트워킹 플랫폼 역할을 하며,  <SXSW Create -  JOB Market - SXSW Trade Show>로 전시와 비즈니스를 결합한 기존 전시회에 자칫 무거울 수 있는 분위기를 환기하는 게임엑스포, 스포트라이트, 팟캐스트 스테이지, 아트 프로그램 등을 운영합니다.



SXSW CREATE


SXSW CREATE는 3D프린터, 드론, 바이오, 로봇, 하드웨어, 해킹, 제작자 공간 등 인류의 미래를 책임질 신기술을 집약해놓은 공간입니다. 새로운 기술로 창조적인 일을 하는 인터랙티브 정신을 구현한 것으로 모든 기기는 관람객이 직접 만져보고 실습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JOB MARKETING



TRADE SHOW


트레이드 쇼는 SXSW의 핵심인 산업간 융합과 교류, 협업정신을 중심으로 유망벤처기업부터 기존 리드 업계가지 다양한 범위의 업체의 출품작과 미래 주목되는 산업군을 전시합니다.  


Pitch Stage, Next Stage는 전시회 참석자들이 관람객에게 출품작을 소개하는 라이브 쇼케이스가 열리고, Exhibitor Meet and Greet 존은 전시회장 내부 네트워킹 장소로 기존부스에 추가로 출품작을 소개하고 주목하게 하는 집중전시장입니다. 출품자들에게 로테이션으로 공간 사용 기회를 주어, 팝업스토어처럼 배정받은 시간 동안 관람객을 위한 다과와 음료를 준비하고 이벤트를 진행하여 제품을 홍보합니다. 



SXSW MARKETPLACE


마켓플레이스는 SXSW만의 독특한 쇼핑공간으로 의류, 액세서리 등 최신 패션 트렌드를 얻을 수 있는데요. 오스틴 지역의 소규모 부티크 브랜드부터 수십 개 지역 및 국가들의 글로벌 브랜드를 초청하여 오스틴을 찾는 일반인에게도 공개하는 쇼핑천국입니다. 



 FLATSTOCK 59


포스터는 영화·음악 산업에 빠질 수 없는 작품입니다. 플랫스톡은 최고의 포스터예술을 전시하는 자리로 American Poster Institute (API)가 발표한 최고의 공연기획자 포스터 작품을 전시하고, 전시공간에서 포스터 예술가가 직접 예술적인 포스터를 제작하여 판매합니다. 이를 통해 포스터 예술전시도 관람하고 포스터 예술가와 지속적인 교류기회도 얻습니다. 



GAMING EXPO


게임엑스포는 게임개발자, 제조업체, 커뮤니티, 팬, 코스튬까지 게임과 관련한 모두가 만족하는 공간입니다. 게임 쇼케이스와 게임 체험 라이브러리를 설치해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특히, e-스포트 토너먼트 대회가 열려 통해 베테랑 선수들의 수준높은 경기를 현장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디 개발자와 학생개발자를 위한 어워즈가 열려 장려금을 전달하는데요. 이곳은 게임산업의 전반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SOUTH BITE


사우스바이트는 오스틴의 음식문화를 소개하고 출출한 배를 채울 수 있는 야외식당으로, 지역 내 농산물을 활용하거나, 특색있고 주목할 만한 레스토랑, 디저트 가게를 선정해 전시 기간 동안 푸드트럭을 활용한 임시매장을 운영합니다. 



SPOTLIGHT


스포트라이트는 SXSW컨퍼런스 프로그래밍 트랙에서 집약된 경험과 새로운 기술을 선보인 식품, 음악, 테크 각 분야의 20개 신생업체를 선정하여 리셉션 형태로 무료 케터링을 즐기며 친밀한 환경에서 참석자와 업체 간에 일대일로 소통합니다. 



SXSW SOCIAL GOOD HUB 


SXSW 소셜 굿 허브는 사회혁신을 주도하는 SXSW의 음악, 영화, 인터랙티브 참가자를 모아 1:1 네트워크와 토론, 강연을을 하는 공간입니다. 한쪽에서는 VR기기를 활용해 세계 열대우림을 탐험하고 생태계를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는 가상현실 체험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SXSW ART PROGRAM


음악과 영화산업 크리에이터 중 비주얼아티스트가 영감을 얻고 예술기획을 확장할 수 있도록 전시회장에 국제적인 예술가를 초대해 전시와 아트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더불어 오스틴 지역 신진예술가에게 미술 설치 제안서를 받아 SXSW기간 동한 그들의 작품으로 아트전시회를 개최하고 행사장 곳곳에 미술작품을 설치해 신진예술가를 홍보하고,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합니다.


 


SXSW PODCAST STAGE


미국의 유명 팻캐스트 플랫폼 Tuneln과 SXSW의 콜라보 행사로 음악, 코미디, 영화, 기술, 음식, 과학, 문화, 뉴스 등 다양한 장르 인기있는 팟캐스트 42개의 진행자를 초대하고, 관객과 대화하며 현장방송을 합니다. 




신고

Tags : , , , , ,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381-36, Seogyo-Dong, Mapo-Gu, Seoul 121-894, Korea
Copyright © from A_프럼에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