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르나스몰] 공간을 가치있는 장소로 만들다 <PARNAS MALL BRANDING> 



장소(Place)는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 맺고, 문화를 즐기고, 시간을 보내며, 개인의 경험과 의미가 쌓여 만들어지는 상징적인 공간(Space)입니다. 물리적 '공간'이 누군가에게 추억과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장소'로 다가온다는 건, 개인의 다양한 유·무형의 경험이 모여 그 공간 자체를 고유한 문화로 받아들인다는 의미인데요. 집, 학교, 직장, 카페, 도서관, 출·퇴근길 지하철 등 이 글을 읽고 있는 지금 그 공간은 여러분에게 어떤 의미와 감정,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장소인가요?


공간을 가치 있는 장소로 만들다


빌딩의 공간브랜딩은 공간에 장소로서의 가치를 부여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작업입니다. 공간의 핵심특징을 찾아 정체성(B.I)을 확립하고, 그것을 사이니지(SIGNAGE)를 통해 시각적으로 보여주며,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로 사람들이 공간에 머물며 브랜드를 경험하게 하는데요. 이 과정은 공간을 찾는 외부 고객에게 다른 공간과 차별화된 장소로서 매력을 어필하고, 내부직원에게는 일관성있는 브랜드 가치관을 전달하게 됩니다.  


도시에서 빌딩은 일터와 쉼터로 집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입니다. 서울도심의 서울스퀘어, 서울파이낸스센터(SFC), 파르나스 몰, 타임스퀘어, 오토웨이타워, IFC MALL, D타워 등 대형 빌딩은 쇼핑·여가·문화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복합문화공간 '몰(Mall)'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PARNAS MALL'만의 개성을 브랜딩하다



"파르나스몰은 예술과 문화, 쇼핑이 공존하는 언제나 머물고 싶은 공간"


2016년 삼성동 파르나스몰은 그랜드 오픈에 맞춰 일관된 이미지를 브랜딩하고, 파르나스 몰을 찾는 방문객들이 공간을 즐겁게 경험하길 바랬습니다. 이렇게 공간브랜딩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고, 브랜드 아이덴티티(B.I)와 사이니지(Signage), 콘텐츠(Contents)의 기획과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파르나스 몰>의 포지션을 살펴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설정 전 파르나스 몰의 포지션을 보면, 파르나스 몰 위치는 강남지역 최고 유동인구를 자랑하는 코엑스 영동대로와 맞닿아 있으며, 현대백화점, 스타필드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로 연결되는 길로 사람이 흐르는 공간입니다. 파르나스 몰을 찾는 주 고객층은 강남지역 2040직장여성들로 사회생활을 즐기고 자신만의 철학과 의미, 본질, 특별함에 가치를 두고 나만의 맛과 멋이 드러나는 취향을 소비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파르나스 몰>만의 개성을 찾다

사람이 흐르는 공간에서 사람이 머무르는 공간으로 변화하기 위해선, 2040 직장인여성 타겟층을 만족시키는 입점 브랜드와 이 공간만이 보여줄 수 있는 개성있는 문화콘텐츠가 어울리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파르나스몰의 포지션을 '제품을 소비하는 공간이 아닌 문화를 통해 나만의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설정하고, 이전에 없던 브랜드와 문화예술 콘텐츠로 공간 내 고객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그들이 머물다 갈 수 있는 방향으로 공간브랜딩을 시작합니다. 


PARMAS MALL "공간구성" 


BRAND IDENTITY(B.I) → SIGNAGE → CULTURE CONTENTS → PROMOTION DESIGN


Premium Dining

차별화된 미식의 향연. 오랜 시간 세계 미식가를 사로잡은 클래식 명가부터

 개성있는 풍미를 지난 트렌디한 레스토랑까지 


Urban Lifestyle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프리미엄 브랜드부터

감각적이고 우아하게 표현하고 싶은 고객들을 위한 차별화된 쇼핑공간


Art & Culture

파르나스몰의 감각으로 고른 문화클래스 "PICKLE"

예술 창작작가들과 함께하는 일상 속 문화 예술과 만남 "세레니티부티크" 




1) 파르나스몰 브랜딩

BRAND IDENTITY GUIDELINE (B.I)


Brand Identity Guideline, 공간의 정체성과 미션을 전달하는 작업



<구성요소>


Basic System

  • 로고타입
  • 로고컬러
  • 로고조합
  • 서체
  • 패턴

Promotion Package

  • 플래카드
  • 멤버십 카드
  • 멤버십 가입 신청서 
  • 초대장
  • 티셔츠
  • 우산
  • POP
  • 회원약관
  • 회원가입 신청서
  • 멤버십 가이드
  • 문서 양식

Business Package

  • 우산
  • X 배너
  • 세일팝 
  • 모자
  • 머그잔
  • 에코백&파우치
  • 명함
  • 서류봉투
  • 쇼핑백
  • 볼펜
  • 마우스 패드
  • 명찰
  • 메모
  • 공문서
  • 보고서
  • 파워포인트 서식
  • 엑셀 양식보고서
  • 수첩



2) 사이니지(SIGNAGE)

  

사이니지는 공공장소에서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만든 시각적 구조물입니다. 도로의 표지판, 간판, 지하철의 동선안내 등의 사인을 이용자들이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기호, 숫자, 문자, 칼라 등을 활용해 그래픽화하는데, 파르나스몰 사이니지도 감도 높은 고객을 배려한 디자인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테일 정보, 방향 표시, 동선 안내, 정보 가이드 사인을 설치했습니다. 



<구성요소>


브랜드정보, LED 채널 사인 

Identification sign (브랜드 LED 채널 사인) 


브랜드/ 리테일 광고 및 안내 

Brand Guide Sign


방향표시 및 정보 Guide

Directional Sign (방향 표시)

Hanging Sign( 방향/정보 Guide)

Typeface / Pictogram (방향 표시 및 실명) 


EXIT Sign (비상구 방향 외) 



3) 문화예술 콘텐츠 (CULTURE CONTENTS)

 

문화예술이 공존하는 파르나스몰, 문화예술 경험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다양한 콘텐츠 진행 



" PICKLE (피클) "


운영 기간 : 2016년 7월~12월 까지 (매주 목요일)



문화클래스는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특별한 취미생활로 폭넓은 주제의 강연과 클래스를 경험하는 이색체험을 제공합니다. 시간적, 비용적으로 부담도 적어, 젊은 직장인들 사이 퇴근 후 새로운 여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는데요.  



피클(PICKLE)은 파르나스 몰의 감각으로 고른 특별한 문화클래스로 (Parnas Mall's PICK + CLASS > "PICKLE")

 바쁜 업무에 지친 직장인들이 퇴근 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특별히 선정(pick)한 원데이 문화예술클래스(Class)입니다.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매주 목요일 저녁, 파르나스몰 야외공간 파르나스 가든에서 피클(PICKLE)을 진행했습니다. 




프로모션 디자인 

(PROMOTION DESIGN)


<파르나스몰 봄 이벤트>




<파르나스몰 5월 가족의 달 이벤트>




"파르나스몰 9월 쿠폰북"





"파르나스몰 12월 겨울 프로모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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