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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위한 세계 최고의 지식, 마스터 클래스

누구나 천재와 닿을 수 있다.

세상을 위한 세계 최고의 지식 교육 플랫폼 "Masterclass" 

  

셰익스피어는 글쓰는 법을 자신의 말로 가르치지 못했다.
하지만 오늘날 혁신적인 사람은 자신을 따르는 이들을 위해 영상을 남길 수 있다.”
- Eric Liaw, 벤처 자본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수업은 바쁜 현대인의 삶을 파고들기에 적격이다. 때마침 모바일 기술은 영상을 감상하기에 최적의 형태로 발전했고, 스마트 기기 보급률은 지금까지도 치솟고 있다. 인터넷이 닿지 않는 곳을 찾기 힘든 오늘날, 온라인 교육은 언제 어디서든 화면을 가진 모든 기기에서 만날 수 있다. 철저히 강사 위주의 스케줄로 움직이는 오프라인 교육과 달리, 학습자의 상황에 맞춰 스스로 배워나가는 온라인 교육은 급속한 성장세를 보였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말이 있다. 교육 기관의 부름을 받는 나이가 지나도 사람들은 끝없는 학습 욕구를 느낀다. 자기계발과 실무 교육에 관한 컨텐츠를 찾는 수요가 늘고 공급 또한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온라인 컨텐츠 시장은 범람했다. 현재 글로벌 이러닝(e-learning)의 총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으로 187 6,215억 원이며, 2023년에 272 8,800억 원 기록을 예상하고 있다


분야를 막론하고 시장이 포화 상태에 접어들면, 기존에 시장을 장악하던 기업이 아니고서야 살아남기란 결코 쉽지 않다. 특별한 경쟁력으로 중무장하지 않으면 시장 진입 자체가 어려운 것이다. 이런 시장 속에서 설립 5년 만에 시리즈 C를 비롯한 각종 투자를 유치하며 성공적으로 안착한 온라인 스타트업이 등장했다. 세계 최고의 실무진을 내세운 마스터클래스(Masterclass).


마스터를 영상으로 만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마스터클래스

[Photo: Masterclass]


"Everyone should have access to genius."


상호작용 컴퓨팅과 UI 디자인 분야의 선구자인 '앨런 케이(Alan Kay)'가 주최한 만찬을 즐기던 '아론 라스무센(Aaron Rasmussen)'과 '데이빗 로지어(David Rogier)'는 오가는 지식을 자리에 참석한 단 10명 만이 공유하는 사실이 안타까웠다. 천재들이 나누는 대화와 지식을 누구나 들여다보도록 만들고 싶었던 그들의 아이디어가 바로 마스터클래스의 출발점이었다. 


데이빗 로지어와 아론 라스무센

[Photo: The New York Times]


샌프란시스코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마스터클래스는 세계적인 셀러브리티들의 강의를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다. 테크놀로지, 교육,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전문으로 다루는 마스터클래스 팀원들은 누구나 천재를 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콘텐츠를 만든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강의에 등장하는 강사진은 하나같이 어디서도 만날 수 없는 매력적인 커리어를 가진 천재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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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감독 아론 소킨(Aaron Sorkin)과 건축가 프랭크 게리(Frank Gehry)의 마스터클래스


현재 마스터클래스가 제공하는 강의는 다음과 같다.


아론 소킨(Aaron Sorkin) : 시나리오 강의. 골든 글로브와 아카데미에 지명된 할리우드의 작가 겸 제작자

베르너 헤어조크(Werner Herzog) : 영화 제작 강의. 뉴저먼 시네마의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인 영화 감독
더스틴 호프먼(Dustin Hoffman) : 연기 강의. 수차례의 미국/영국 아카데미상, 6번의 골든 글로브상을 수상한 배우
데이빗 매밋(David Mamet) : 극작 강의. 현대 미국 연극계를 대표하는 미국의 극작가, 시나리오 작가, 연출가, 영화 감독
세리나 윌리엄스(Serena Williams) : 테니스 강의. 테니스 세계 랭킹 1위를 기록
한스 짐머(Hans Zimmer) : 영화음악 강의. 가장 왕성한 활동을 펼치면서 각종 시상식에 총 19번 지명된 천재 영화음악가
크리스티나 아길레라(Christina Aguilera) : 보컬 강의. 빌보드가 선정한 2000년대 여자 음악가 중 마돈나에 이어 2위를 기록
레바 매킨타이어(Reba McEntire) : 컨트리뮤직 강의. 아카데미 컨트리 뮤직 어워즈 엔터테이너상을 수여
데드마우스(Deadmau5) : 일렉트로닉 뮤직 프로듀스 강의. EDM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을 행사하는 아티스트 중 하나인 프로듀서
어셔(Usher) : 퍼포먼스 아트 강의. 셀 수 없는 수상, 노미네이트 경력과 2100만 장의 앨범 판매 기록을 가진 팝가수
제인 구달(Dr. Jane Goodall)의 커뮤니케이션 강의. 대영 제국 훈장을 수여한 침팬지 행동 연구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자 

고든 램지(Gordon Ramsay) : 요리 강의. 미슐랭 스타 15개와 대영제국훈장 OBE를 받은 쉐프
숀다 라임스(Shonda Rhimes) : 방송 강의. <그레이 아나토미>를 집필했으며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제작자 중 하나
스티브 마틴(Steve Martin) : 코메디 강의. 아메리칸 코메디 어워드 평생공로상과 각종 비평가 협회의 남우주연상을 받은 코미디언, 뮤지션, 배우, 작곡가, 제작자, 감독, 작가



다음은 강의 공개를 앞둔 새로운 강사진이다.


애니 레보비츠(Annie Leibovitz) : 세계적인 커머셜 포토그래퍼

다이앤 본 퍼스텐버그(Diane von Furstenberg) : 미국 패션디자이너협회 공로상 수여자 겸 협회장
프랭크 게리(Frank Gehry) : 포스트 모더니즘의 거장이자 프리츠커 상을 수상한 건축가
허비 행콕(Herbie Hancock) : 그래미 어워드 앨범상과 미국 케네디센터상을 수상한 거장 피아니스트
개리 카스파로프(Garry Kasparov) : 프로체스협회를 설립한 체스 챔피언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 각종 영화제와 비평가협회의 상을 수상한 영화계의 전설
주디 블룸(Judy Blume) : 최우수 어린이 도서상, 마가렛 에드워드상을 수상한 작가
사무엘 L. 잭슨(Samuel L. Jackson) : 아카데미, 칸영화제, 뉴욕 비평가협회상을 수상한 미국 최정상 배우



온라인 교육의 단점을 보완한 인터랙티브형 프로그램


강의 분야와 강사에 따라 레슨 타입과 횟수는 달라진다. 16개의 레슨을 가르치는 어셔와 달리 35개의 레슨을 가르치는 아론 소킨도 있다. 윌리엄스는 2시간을, 호프만은 5시간의 강의를 진행하기도 한다. 어떤 강의건 가격은 모두 $90, 한 번의 결제로 평생 "마스터"의 강의를 볼 수 있다


이 가격에는 강의 영상뿐 아니라 강사의 독점 워크북, 인터랙티브 과제, 커뮤니티 활동이 포함된다. 모든 강의에 포함되는 '오피스 아워'는 일부 학습자가 스카이프를 통해 강사와 소통할 수 있다. 대개는 과제를 제출하고 검토받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 가령 패터슨은 학생들의 작문 중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문장에 대한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헤어조크의 학생들은 집을 출발점 삼아 한 방향으로 100마일을 걷는 과제를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을 서로 공유하면서 영화 제작의 영감을 유도하기도 한다.  


마스터클래스는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강사진의 성격 특성상 100%의 응답률을 약속하지는 못한다. 대신 '더 허브'라는 토론 섹션을 통해 학습자끼리 보다 심층적인 토론과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또한 오프라인 교육의 장점인 현장감 있는 교육, 타 학습자와의 비교 및 공유를 통한 학습 발달에 대응하기 위해, 같은 강의를 듣는 학습자끼리 의논하도록 각 레슨마다 댓글 섹션을 구성했다. 물론 프로그램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30일 내 환불이 가능하다.



'잘'하고 싶은 사람들의 충족을 가장 '잘' 채워줄 수 있는 곳


강의를 듣는 사람들의 목적은 가지각색일 것이다. 단순한 교양 함양일 수도 있고, 전문 지식을 갖고 싶은 학구열이나 혹은 업을 위한 선택일 수도 있다. 목적이 무엇이건 간에 그들의 목표는 '잘'해야 한다는 점에서 같은 곳을 향한다. 이 목표에 대한 욕구를 마스터클래스 이상의 콘텐츠로 채워줄 제공자를 찾기는 쉽지 않다. 독학으로 터득할 수 없는 실무 지식을 각종 분야의 대가들이 알려준다는 점에서, 마스터클래스는 사람들을 끌어들이기에 이미 충분히 매력적이다.


나의 영감과 경험, 연습, 혁신이 담긴 지침서를 전달할 기회가 주어졌어요.
젊은 세대가 자신의 길을 찾아갈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나게 돼서 기쁩니다.”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지식과 영감을 주는 특별한 마스터의 특별한 클래스

기술적인 노하우나 숙련 방법 외에도 독보적인 강사진을 통해 얻는 영감과 동기는 중요한 차별화 요소다. 수많은 사람들의 세계적인 롤모델이 등장해 자신이 걸어온 삶과 철학이 묻은 강의를 진행한다. 이 특별한 강의에서 학습자는 단순한 실무 지식 이상의 가치를 얻는 기회와 마주한다.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심을 자극받거나 삶과 직업을 대함에 있어 고무되기도 한다. 자신의 인생을 쏟아붓고 마스터의 자리에 오른 강사진은 마스터클래스만이 가진 특별한 인적 자원이자 브랜드의 핵심 역량이다.


시대의 지성이 발전하는 것을 추구한 브랜드, 마스터클래스

마스터클래스는 올해 초 약 630억 원의 벤처 투자를 기록해 상업적인 성공을 거뒀다. 하지만 브랜드의 내외적인 성공을 논하기 이전에,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가진 지식과 방법들을 배포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에게 끼친 영향 또한 생각해 볼 문제다. 학습자들은 어디서도 배울 수 없는 최고의 지혜와 지식을 제공받아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발전시켰다. 좀 더 거시적인 관점으로 살펴보면, 마스터클래스는 인간의 극대화된 능력과 예술성을 두뇌와 신체 밖으로 꺼내어 기록하고 보존했다는 데에서 또다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점점 과열되는 온라인 컨텐츠 경쟁 시장에서 물밀듯 쏟아지는 무료 컨텐츠를 이기기 위해 유료 컨텐츠 기업들은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소비자가 쥔 컨텐츠의 선택권이 워낙 방대한 탓에 웬만한 특별함으론 명함을 내밀기 어려운 현실이다. 마스터클래스는 유료 컨텐츠를 어떤 무기로 중무장해야 경쟁판에서 이길 수 있는지 꽤 정확하게 보여줬다. 모두가 알고 싶은 지식을 이곳에서만 접할 수 있는 독보성, 그리고 이를 축적하고 보존하는 플랫폼을 운영함으로써 세상의 현실과 미래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는 것. 그들은 인간 지성의 발전이라는 큰 그림을 그렸을지도 모른다. 마스터클래스는 일차원적인 가치를 비전으로 내거는 브랜드는 이제 시대에 뒤떨어짐을 비추는 하나의 사례다. 

 



 

참고 사이트


마스터클래스 공식 홈페이지

뉴욕 타임스 : How to Take a Class From Serena Williams and Us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