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이제 그만 놀고 일해: 유휴공간의 변신 그리고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 


너 이제 그만 놀고 일해: 

유휴공간의 변신 그리고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



필자가 어렸을 적 살던 동네에는 지하철이 지나가는 고가가 있었는데 그 아래로 공터가 있었다. 그 공터는 인기가 참 많았다. 고가는 꽤 웅장하여 면적이 넓었기에 그 아래는 햇빛도 피하기 좋았고 바람도 선선히 불었다. 어른들은 거기서 장기를 두었고 아이들은 그저 뛰어놀고 공차기 바쁜 그런 공간이었다. 동네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거기서 모였다. 십수 년이 지난 지금 그 빈 공터에는 작은 동네 도서관이 생겼다. 정체성 없이 휑했던 공간에 새로운 정체성이 생긴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공간을 예전보다 훨씬 더 가득 메우고 있었다. 


▼ 옥수역 고가도로 하부 유휴공간에 들어선 문화공간 ‘다락옥수’ 


[Photo : 성동구청 공식 페이스북]


이제 우리나라, 특히 대도시에는 놀고 있는 땅을 찾기가 힘들다. 물론 예전에도 부동산의 가치는 소중했지만 웬만한 서울 중심 동네 아파트 한 채가 10억이 넘는 지금 시대에 땅, 정확히 말하면 ‘토지’의 가치는 실로 지대하다. 이렇게 땅이 중요한 시대에 그냥 목적 없이 방치된 ‘노는 땅’을 가만두는 사람은 찾기 힘들다. 심지어는 나라에서도 어떻게든 활용하려고 한다. 땅값이 비싸서 그런지 같은 크기의 건물을 지어도 어떻게 더 공간을 활용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한다. 그 때문에 우리는 요즘 건축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을 때 ‘다목적 공간’ 혹은 ‘다목적 설계’라는 말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물론 이는 우리뿐만 아니라 도쿄나 홍콩같이 비싼 땅값으로 유명한 도시들은 대부분 비슷하게 보이는 현상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공간의 다목적 활용을 넘어서 유휴공간 활용의 중요성 또한 대두된다. ‘유휴’는 쓰지 않고 놀고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유휴공간’은 쉬운 말로 노는 땅이라고도 할 수 있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시청사, 본래의 목적과는 다른 운영방침으로 인해 지금은 사용되지 않는 건물의 한 공간, 도시를 관통하는 고가도로 아래의 빈 공간 등이 모두 유휴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유휴공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한 부분이다. 만약 정말 쓸모가 있는 공간이라면 유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을 것이다. 때문에 유휴공간을 활용한다는 의미는 이미 지어진 공간이 사용되지 않고 놀고 있는 경우, 다시 말해 존재는 하지만 활용도가 낮은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되게끔 재탄생 시키고자하는 노력을 일컫는다. 이번 글에서는 그러한 노력의 결과물로 탄생한 공간이 단순히 세련된 공간으로 탈바꿈한 경우를 넘어 지역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의 역할 또한 멋지게 감당하는 해외 사례들을 모아보았다.

 


유휴공간을 지역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변신시킨 개발 사례 3가지



[영국] 웨스트웨이조합 고가도로 하부 공간 개발사업 (Westway Trust Development)


영국의 대도시 런던에 가보면 웨스트웨이라는 별명을 가진 도시 북부를 가로지르는 A40번 고가도로가 존재한다. 하지만 여느 고가도로의 존재가 그러하듯, 도시를 가로지르는 흉측한 구조물은 주위 지역 그리고 거주민들에게 소음과 공해뿐만 아니라 구조적 단절이라는 괴상한 선물을 안겨주었다. 지역민들은 고가도로 공사가 시작될 무렵부터 주거 환경 개선을 요구하며 시위를 시작했다. 하지만, 도시가 발전하려면 도로의 확장은 불가피했기에 런던시도 어쩔 수 없는 도리였다. 그러자 주민들은 생각을 바꾸기 시작했다. 어차피 본인들의 힘으로 철거할 수 없는 고가도로라면 그 고가도로를 이용해서 지역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고안 해내기 시작한 것이다. 그 결과 지역조합 Westway Trust Development (이하 웨스트웨이)가 탄생했다. 



▼ Westway 고가도로 건설을 반대하던 주민들의 사진


[Photo : westway.org]


웨스트웨이 고가도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자연 환경적 요소보다는 그 존재로 인한 주거환경 및 지역 환경의 파괴에 있었다. 고가도로가 도시를 가로지르다 보니, 자연스레 한 지역이 두 개의 지역으로 나뉠 수밖에 없었으며 심지어 각 지역 간의 빈부격차도 생기기 시작했다. 게다가 시에서 당시 유휴공간으로 취급받던 고가도로 하부 공간을 주차장으로 만든다는 계획이 발표되자, 주민들은 강하게 반대함과 동시에 이 하부 공간에 보육원, 공원, 스포츠시설, 예술센터와 같이 주민의 삶과 지역에 도움이 되는 공익적 목적을 가진 시설을 세울 것을 제안한다. 이후 지속적인 행정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계획안을 구체화 시키고 구청의 보조금을 받아냈다. 웨스트웨이는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 계획안에 상업 시설을 유치할 공간 또한 추가시켰고, 또한 다양한 외부 기금을 통해 사업을 현실화해 나갔다. 


현재 웨스트웨이의 공간 조성은 총 5개의 분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생활체육 활동을 지원하는 스포츠 시설이다. 이러한 시설은 단순히 운동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노인 및 빈곤층을 위한 개인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공간도 있어 공익의 목적을 십분 수행하고 있다. 


두 번째는 지역주민을 위한 실용 교육 공간이다. 나이와 배경에 상관없이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의 상당수가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이민자 출신임을 고려한 것이다. 이들을 위해 다양한 단계별 영어수업 및 문화교육 그리고 학생들을 위한 보충학교 등이 존재한다. 


세 번째는 지역의 문화 예술 관련 종사자들을 위한 공간이다. 웨스트웨이는 지역 아티스트들을 위해서 다양한 지원금과 공간을 지원하며 또한 이들과 연계하여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축제 및 이벤트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네 번째는 앞서 언급했던 상업적 이익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공간이다. 이는 사업의 공익성을 확보하기 위한 재원 조달의 수단이자 지역 상권을 발전시키기 위한 공간이기도 하다. 이러한 비즈니스 공간에는 각종 비영리단체들을 위한 저렴한 임대 공간도 포함되어 있다. 이는 웨스트웨이가 지속적인 사업을 이어갈 수 있는 중요 구심점이기도 하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직업 기술을 배우는 공간이다. 웨스트웨이 고가도로가 지나가는 지역은 결코 부유한 지역이 아니다. 때문에 웨스트웨이에서는 지역 내의 경제적으로 힘든 빈곤 계층을 대상으로 직업 교육을 하고 있다. 특히, 직업 교육의 경우 해당 지역의 봉사자들을 통해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주민들끼리의 상호교류 및 고용을 유도하는 긍정적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 고가도로를 따라 들어선 공간들의 구획도

[Photo : westway.org]



▼ 고가도로를 따라 열리는 플리마켓과 상점들


[Photo : westway.org]



▼ 고가도로 하부 공간을 이용해 진행되는 스포츠 클라이밍 교실


[Photo : westway.org]


웨스트웨이의 사례는 정부와 같은 행정당국의 주도가 아닌 지역민들이 힘을 뭉쳐 조합을 만들고 모든 사업을 진행했다는 점에서 굉장한 의의가 있다. 물론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정부의 도움이 있었지만, 아직도 조합의 구성원들은 대부분 지역민이거나 고용된 전문가이다. 지역 내의 유휴공간을 지역 주민들 스스로 힘으로 개발하고 또한 나아가 이 사업을 단지 시설 건축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지역 내의 소통 창구 및 협의의 수단으로서 발전시켰다는 점은 웨스트웨이만의 건강함이자 강력한 지속성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독일] 인젤 홈브로이히 박물관 (Museum Insel Hombroich)


독일 뒤셀도르프 근교의 작은 도시 노이스 근교 에푸르트 강가에 위치한 홈브로이피 박물관은 사실 관광객이나 타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이 방문하기에는 굉장히 접근성이 떨어진다. 박물관을 지나는 버스는 1시간에 1대만 다닐 뿐만 아니라 도시 자체가 한산하다. 그도 그럴 것이 이 도시는 예전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의 군사시설이 자리하던 곳이기 때문에 주거를 목적으로 개발된 도시가 아니다. 하지만 2000년대 중반 이후로 입소문을 타고 노이스를 찾는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 이유에는 바로 이 홈브로이히 박물관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홈브로이히 박물관 때문에 노이스라는 도시 전체가 문화도시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홈브로이히 박물관은 노이스 지역 출신의 부동산 개발업자이자 미술품 컬렉터인 칼 하인리히 뮐러(Karl-Heinrich Mueller)에 의해 지어졌다. 본래 자신이 유럽과 아시아 곳곳에서 모은 소장품들을 전시하는 미술관으로 시작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예술가들의 스튜디오와 주거공간, 그리고 콘서트 홀 등을 조성하여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뜻이 생겼고 현재의 홈브로이히 박물관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이러한 결정이 있기까지는 박물관이 자리 잡은 입지와 환경이 큰 몫을 차지했다. 1980년대 중반 설립된 홈브로이히 박물관 주변은 예전에 로켓 발사 기지와 군수품 창고로 사용되던 땅인데, 1993년 이후 기지들이 폐쇄되었고 뮐러는 유휴공간이 된 이곳들을 매입하여 지역 문화예술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목적의 복합문화단지 조성 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현재는 메인 건물인 박물관(Museum Insel Homborich)과 과거 군사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컬트라움(Kulturraum Hombroich – 우리말로 문화공간) 두 공간으로 분류된다.


군사시설을 개조해 만든 연구소


[Photo : inselhombroich.de]



▼ 박물관 내부에 위치한 콘서트 홀


[Photo : inselhombroich.de]



▼ 박물관 전시실 건물 중 하나


[Photo : inselhombroich.de]


홈브로이히가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우선 컬트라움을 중심으로 국가와 지역에 있는 신진 아티스트들을 지원한다. 단순히 미술과 관련된 영역뿐만 아니라 시인, 문학가 그리고 심지어는 예전 로켓발사기지를 개조하여 과학자들을 위한 공간도 제공하고 있다. 아티스트를 지원하는 방법은 꽤 다양한데, 기본적으로 주거와 작업실을 제공해주며 홈브로이히 재단을 통해 여러 창구로 아티스트들을 소개 및 홍보해주기도 한다. 물론 홈브로이히 박물관에서의 전시 또한 주기적으로 진행된다. 


예전 군수품 창고로 쓰이던 공간을 개조한 콘서트 홀도 있는데 이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공간이다. 박물관에서는 이 공간을 중심으로 1986년부터 2년에 한 번 Insel Festival이라는 이름의 음악페스티벌을 무료로 개최하기도 한다. 홈브로이히는 문화예술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관내에서 사용되는 식자재의 대부분을 지역의 유기농 식자재를 사용하고 있을 만큼 지역사회와의 직접적인 교류도 중요시한다. 홈브로이히의 카페테리아를 방문해보면 빵, 잼, 푸딩, 샐러드, 과일, 음료 모두가 근교에서 공수한 것들이다. 이 모든 음식들이 뷔페식으로 제공되는데, 때문에 찾는 손님들에게 매우 반응이 좋다고 한다. 


현재 홈브로이히 박물관은 노이즈 시에 소유권이 이전된 상태이며 시의 후원을 받아 홈브로이히 재단이 운영만 맡고 있다. 더 이상 뮐러와 그 가족이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고 공공의 목적을 유지하기 위해 시 당국에 기증한 것인데, 이는 뮐러가 애초에 계획하고 구상했던 박물관 설립의 목적과도 일치한 행보로 보여진다. 홈브로이히의 사례는 한 개인의 노력이 과거 군사 도시였던 지역의 문화 전반을 새롭게 바꾸고 또한 발전시킨 이례적인 경우이기에 더욱 돋보인다.



[캐나다] 토론토 아트스케이프 (Toronto Artscape)


토론토의 경제가 부흥하며 부동산 경기가 활성화될 무렵인 1980년대, 도심을 중심으로 고층빌딩과 멋들어진 건물이 들어섰다. 도시의 발전은 여러 가지 변화를 가져오지만, 그중 하나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이라 불리는 기존 정착민들의 내몰림 현상이다. 물론 모두가 겪는 고통이었지만 특히 가난하고 수입이 일정치 않은 젊은 예술가들에게는 더욱이 치명적인 사건이었다. 토론토 아트스케이프는 이러한 문제 인식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토론토 예술위원회는 당대 다른 유럽과 미국의 도시들이 진행하고 있던 개인 예술가 및 소규모 예술단체 지원 모델들을 조사 및 연구하여 그와 비슷한 공익 목적의 예술문화 지원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고 이것이 아트스케이프 프로젝트의 시작이었다.


처음에는 거주와 창작의 공간을 지원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했다. 지금은 남아 있지 않지만 1991년 처음 건물을 매입하여 아티스트들에게 거주와 창작의 공간을 제공하였고 이어 1995년에도 두 번째 스튜디오를 오픈했는데 이 두 번째 공간은 Artscape West Queen West라는 이름으로 아직도 존재하고 있다. 2000년대 들어 토론토 예술위원회는 아트스케이프 재단을 설립하여 그동안의 예술가들에게 주거와 창작의 공간을 지원하는 활동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창작의 산물들이 지역사회와 만날 수 있는 공간들을 기획하기 시작했다. 특히 이를 추진함에 있어 도시 외곽에 새로운 부지를 매입하고 대규모 단지를 조성하기보다는 도시 내부에 버려지고 방치된 유휴공간들을 활용하고자 했다. 


▼ 토론토 시 전반에 걸쳐 진행되는 아트스케이프 프로젝트


[Photo : google 지도 캡쳐]



대표적인 공간이 아트스케이프 증류주 공장 스튜디오(Artscape Distillery Studios)와 아트스케이프 위치우드 목장(Artscape Wychwood Barns)이다. 증류주 공장 스튜디오는 말그대로 이전에 증류주 공장이었던 부지와 건물 그대로를 매입하여 개조 시킨 곳이다. 50000제곱피트의 넓은 부지 안에 들어선 다수의 건물에서 다양한 예술 활동들이 각각 이루어진다. 특히 이 곳은 조각, 목공예, 오페라, 댄스, 회화, 연극, 패션쇼 등 가능한 모든 장르를 망라하여 말 그대로 종합 예술이 펼쳐지는 공간이다. 특히 도시 중심에 위치한 입지 조건 때문에 많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찾을 수 있어 예술가들에게는 자신의 창작물을 소개할 수 있는 더할 나위 없는 공간이다. 이후 세워진 위치우드 목장의 경우에는 보다 주민들에게 열린 공간을 지향한다. 


이곳은 아티스트들에게는 제공되는 스튜디오 이외에도 갤러리, 예술 관련 오픈 강좌, 커뮤니티 행사 등이 열리는 공간이다. 때로는 기업의 판촉 행사의 장소로 사용되고, 시민들의 결혼식이 열리기도 하며, 때로는 지역 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특히 목장 구조물 그대로를 살려 건물을 개조한 덕분에 시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창적이고 특이한 디자인을 가질 수 있어 많은 예술가들과 젊은이들이 사랑하는 장소가 되었으며 공간의 유형이 다양하며 또한 범위가 넓어 모든 종류의 이벤트를 소화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개발 이전의 아트스케이프 위치우드 목장 


[Photo : artscapeeventvenues.ca]


▼ 현재의 아트스케이프 위치우드 목장 모습 


[Photo : artscapeeventvenues.ca]


아트스케이프의 경우 철저한 계획아래 이루어진 프로젝트다. 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시 당국 및연계기관뿐만 아니라 예술가와 지역 주민들과 같이 폭넓은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였다. 또한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을 받기 위해 연방정부와도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였다. 이러한 철저한 계획아래 프로젝트를 진행한 덕분에 각각의 아트스페이스들(현재 15개 정도의 다양한 아트스페이스가 토론토 곳곳에 있다)은 토론토 지역의 문화적 거점이 될 수 있었다. 이러한 아트스페이스의 사례는 유휴공간 활용의 성공적인 사례일 뿐만 아니라, 문화 시설 개발을 통한 상업적 이윤 창출과 문화예술 지원 사업이 병행되는데 있어 각 이해관계자를 모두 만족시키는 선순환구조의 모델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많은 배울 점을 남기기도 한다.



이제 우리도 한 걸음 더 고민해야 한다


우리나라 또한 최근 민간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유휴공간을 개발하여 지역과 사회에 개방하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서울시에서 최근 개방한 문화비축기지이다 (오픈북 기사 ‘문화비축기지로 재탄생한 석유비축기지’ 참고). 문화비축기지는 예전에는 석유를 비축하던 탱크로서 역할을 하다가 2002년쯤 폐쇄되었고, 현재는 공원 조성과 함께 원래 있던 탱크 5개중 4개에 커뮤니티 공간, 복합문화공간, 비축기지 역사관 등이 새로 들어섰다.


최근에는 복합문화공간을 이용하여 전시, 강연회, 워크샵 등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민간 차원에서 개발된 유휴공간의 사례로는 대림창고가 대표적이다. 성수동에 위치한 대림창고는 2011년 한 공연기획사가 기존에 정미소와 물류창고로 쓰이던 공간을 매입하여 다목적공간으로 탄생시켰다. 처음에는 공연, 패션쇼, 전시회 같은 복합 문화 공간으로 사용되다가 몇 년 전부터는 행사가 없는 날은 갤러리 카페로도 운영되고 있는데, 공간 특유의 분위기 때문인지 젊은 남녀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 2015년에는 서울시립교향악단이 스탠딩 콘서트를 열어 화제가 된 곳이기도 하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유휴공간은 더욱 많아질 것이다. 7-80년대 산업화가 진행될 때 부지기수로 올라갔던 건물들이 안전상의 이유로 혹은 쓸모의 바뀜으로 인해 자꾸 비워지고 있다. 또한 비록 이 글에서는 버려진 건물을 재활용한 사례들 만을 다루었으나 새롭게 만들어진 공간 안에서도 쓰이지 않는 공간이 있다면 이 또한 유휴공간에 해당하기에 사실 유휴공간에 해당되는 공간들은 생각보다 꽤 많이 존재한다. 문제는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이냐에 대한 문제이다. 용도가 다하거나 오래된 건물의 경우, 모든 건물을 허물고 다시 지어도 되지만 사회적 비용을 고려했을 때 결코 만만치 않은 일이다. 새로 지어진 건물의 빈 공간이 있다면 이를 채워 넣는 일은 더욱이 큰 문제다. 


그렇다면 결국은 정책과 제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사실 유휴공간과 관련된 각종 연구와 제안은 넘쳐난다. 검색사이트에서 유휴공간을 키워드로 검색하면 각 지자체와 사설 기관에서 진행된 수십 수백 쪽의 연구 자료들이 수두룩하다. 물론 이런 고민들이 발전과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첫 단추임에는 분명하지만 아직은 제안만 수두룩할 뿐 실제 사례로 남겨지는 것이 드문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이 중 실제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성공 사례로 남는 경우를 찾기가 더 힘든 것 또한 자명한 사실이다. 


그래서 올바른 정책과 제도가 급선무 되어야 한다. 위에서 언급되었던 해외의 사례들처럼,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모두 수긍할 수 있을 만한 시설과 활용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오랜 시간 프로젝트를 이어갈 수 있는 지원책과 보조 또한 필요하다. 또한 나아가 어차피 비어있던 공간이라 치부하여 단지 건물을 리모델링하고 어떻게든 속을 채워 넣는 식의 개발이 아니라, 공공의 목적으로 개발하고 지역 사회 구성원 모두가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해야 한다. 공공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적어도 새로이 사람을 집합하게끔 만드는 신선한 채널로의 변모가 필요하다. 기왕 빈 공간을 채울 거면 지역 사회가 소통할 수 있는 창구, 즉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의 채널로 만들어 보아야 한다. 그 정도의 목적성은 지향해야 여기 신장개업 했다고 동네에 소문 좀 낼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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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및 사이트


폐산업시설 등 유휴공간의 문화예술공간 조성방안 연구,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014.


고진수, 양재영 (2015), 해외 유휴공간을 활용한 생활체육시설 공급사례와 시사점, 건설경제, 76-87.


아트스케이프 홈페이지 : https://www.artscape.ca


인젤 홈브로이히 홈페이지 : https://www.inselhombroich.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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