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개의 서울] 시원한 여름나기, 성북 ‘고개장’으로 놀러오세요! 



N개의 서울   

서울문화재단은 서울을 이루는 지역들이 각각의 지역문화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N개의 서울>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네의 문화 자원을 발견하고, 연결하는 ‘과정’동네의 문제X이슈를 문화적으로 접근하는‘시도’,  

동네를 바꾸는 '움직임'을 통해, 동네 곳곳에서 만드는 새로운 서울X문화를 기대합니다.


 [지역소식] 시원한 여름나기, 성북 ‘고개장’으로 놀러오세요! (성북구)


미아리고개 마을장터 <고개장>


여름이 오면 저절로 미소 짓게 되는 추억이 하나 있다. 초등학생 시절, 여름방학만 되면 강원도 할머니 집에 놀러 갔었다. 자리를 깔고 앉아 개울물에 발을 담그고, 수박을 한 입 베어 물면 한여름 더위가 싹 가시곤 했다. 함께 했던 동네 꼬마들의 웃음 소리와 잘 익은 과일들을 손에 쥐어주시던 동네 어르신들의 따스한 마음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어린시절로 돌아갈 길 없는 현실 속에서, 마을의 정취와 사람들의 정을 느낄 수 있는 마을 장터가 있다. 작년에 이어 개최되는 ‘미아리고개 마을장터 <고개장>’이다. <고개장>은 성북에서 강북으로 넘어가는 차도 아래 ‘미인도’를 중심으로 5월에서 10월까지, 매월 3째 주 토요일마다 펼쳐지는 마을장터이다. 여기서 ‘미인도’는 미아리고개 하부 유휴공간을 문화, 예술로 재탄생시킨 곳이다. <고개장>은 마을과 마을, 사람과 사람을 잇는다. 이곳을 찾아오는 사람들은 물건을 사고 팔면서 이웃을 만나고, 정을 나누며 미아리고개만의 마을 문화를 느낄 수 있다. 


선선한 여름밤을 즐기다

7월은 야시장! 미아리고개 마을장터 <고개장>


미아리고개 마을장터 <고개장>

-일시 : 2019년 7월 20일(토) 17:00~21:00

-장소 : 미아리고개 일대 ‘미인도’ (서울시 성북구 동선동3가 23)

-프로그램 : ‘꼬마극장’, ‘건반위의 호리병’, ‘로컬랩 박스워크숍’, ‘웃음이 터진다! 가족오락관’

-셀러신청 : 카카오톡플러스 친구 @아름다운미아리고개친구들, 구글링크(http://goo.gl/RqwwJn)


※ 7월 고개장 셀러는 곧 마감될 예정이니 서둘러 신청해주세요~! 
고개장은 성북구지역 마을장터로 동일 품목 접수자가 많을 시, 성북구민 우선 배치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7월의 <고개장>은 조금 특별하다. 그것은 바로 선선한 여름밤, 낭만적인 저녁 마을풍경을 만끽할 수 있도록 야시장으로 개장한다는 점이다. 7월 20일 토요일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열리며, 가족, 친구, 연인 모두 즐길 수 있는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 마련돼 있다. 

직접 만든 먹거리와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많이팔게", 나에게는 필요 없지만 누군가에겐 꼭 필요한 물건이 될 수 있는 "나눠가게", 매월 다양한 주제로 어린이 공연이 펼쳐지는 "꼬마극장", 그리고 어린이들이 실컷 뛰어놀 수 있는 “놀아보게, 어린이 놀이워크숍”이 펼쳐진다. 그리고 7월 한정으로 무더위를 날려버릴 미인도 워터파크 “쉬어가게” 도 개장할 예정이다.


“7월 <고개장>의 세부 프로그램 소개!”


<웃음이 터진다! 가족오락관>

웃음이 터진다! 가족오락관 


프로그램 1) 박스워크숍 (*사전 신청 필수)

아이들이 살고 싶은 마을은 어떤 마을일까? 작은 상자집을 만들어 예쁘게 꾸미고, 아이들이 꿈꾸는 우리 마을을 만들어보자. 너무 익숙해서 모르고 지나쳤던 우리 동네의 모습과 풍경 그 의미를 느껴 볼 수 있는 기회!

- 대상 : 초등학생 1학년~6학년

(사전 신청, 참가비 무료)

- 일시 : 2019년 7월 20일(토), 18:00~19:00 

- 신청방법 : 문자 신청 필수. T. 010-4855-7749 (신청자 이름 및 인원기재)


프로그램 2) 가족오락관 (*현장 접수)

박스워크숍 이후에 온 가족과 친구, 연인이 함께하는 게임천국 '가족오락관'이 21시까지 계속된다.

- 대상 : 누구나 참여가능 (현장 접수) 

- 일시 : 2019년 7월 20일(토), 19:00~21:00



<꼬마극장>

꼬마극장

고개장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어린이 공연! 이번에는 일본 마임이스트 ‘오꾸다 마사시’의 <비누방울 마임>이 미인도 야외에서 진행한다.

- 일시 : 2019년 7월 20일(토), 17:00 (무료 관람)


<건반위의 호리병>

건반위의 호리병

고개장의 트레이드마크! <건반위의 호리병> 프로그램. 이번엔 피아니스트 이채원과 새롭게 라디오 컨셉으로 고개 친구들이 SNS에 올려준 사연을 소개할 예정이다. 

- 일시 : 2019년 7월 20일(토), 19:00


미아리고개 하부에 만들어진 복합문화공간 ‘미인도’는 마을의 공동체와 문화예술 단체,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노력으로 아무도 찾지 않는 공간에서 사람들이 찾아오는 공간으로 재탄생한 곳이다. ‘미아리고개 사람들의 도로’라는 뜻의 그 이름처럼 퇴근길에 잠시 쉬어가는 공간, 가족, 친구들과의 만남의 공간, 지역 공동체의 활동 거점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지역민에게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과 기억을 선물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고개장>은 사람들이 미인도에 자연스럽게 찾아와 이야기를 나누고 관계를 맺으면서 공간은 물론, 지역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7월 셋째 주 주말 어디 가야할지 고민이라면, 다양한 역사, 문화적 스토리가 켜켜이 쌓여있는 미아리고개에서 마을장터 <고개장>을 즐겨보자.




▶ 성북문화재단 온라인 채널

성북문화재단 홈페이지 : https://www.sbculture.or.kr

성북문화재단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bmunhwa/

성북문화재단 인스타그램 : @sbculture_official


▶ 관련 프로젝트

미아리고개 재생프로젝트 미인도 : http://www.facebook.com/meindo2019 

미아리고개 친구들 : https://www.facebook.com/michinfriends/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