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개의 서울] 오감 만족 동네 여행, 문화놀이터 송파투어 


N개의 서울   

서울문화재단은 서울을 이루는 지역들이 각각의 지역문화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N개의 서울>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동네의 문화 자원을 발견하고, 연결하는 ‘과정’동네의 문제X이슈를 문화적으로 접근하는‘시도’동네를 바꾸는 '움직임'을 통해, 동네 곳곳에서 만드는 새로운 서울X문화를 기대합니다.


[현장취재] 오감 만족 동네 여행, 문화놀이터 송파투어 (송파구)


한동네에 산다고 해도 이웃과 알고 지내기란 쉽지 않다. 또, 주민이라고 해도 동네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는 일은 드물다. ‘송파 지역문화 네트워크’는 이처럼 흩어져 있는 동네 이웃과 공간을 잇기 위해 ‘문화놀이터’를 만들었다. ‘문화놀이터’는 말 그대로 송파의 의미와 재미가 가득한 공간에서 이웃과 만나고 새로운 동네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는 놀이의 장이다.

‘문화놀이터 송파투어’송파의 주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즐거운 동네 여행이자 네트워크 파티다. 송파투어를 통해 비슷한 취향과 관심사를 가진 동네 이웃을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고, 늘 무심히 스쳐 지나가던 공간에서 새로운 재미를 발견할 수 있다. 송파투어로 형성된 네트워크에서는 지역 문화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가 모이고 새로운 프로젝트가 시작되기도 한다.


문화놀이터 송파투어 시리즈

보다-듣다-맛보다-느끼다-잇다-만들다


제1회 – 도심 크래프트 비어 양조장 ‘슈타인도르프’ (8월 5일 진행 완료)

제2회 – 크루아상 전문 블랑제의 빵 이야기 ‘비엔블랑’ (8월 29일 진행 완료)

제3회 – 내 집 안의 열린 공간, 북카페 ‘정원이 있는 국민책방’ (9월 20일 진행 예정)

제4회 – 현대미술 전문 갤러리&카페 ‘에브리데이 몬데이’ (10월 25일 진행 예정)


총 4회로 기획된 ‘문화놀이터 송파투어’는 2회까지 성황리에 종료되었고, 곧 3회와 4회를 앞두고 있다. ‘제2회 문화놀이터 송파투어’의 즐거웠던 현장을 함께 살펴보고, 관심 있는 송파 주민이라면 다음 송파투어의 장소와 날짜를 확인한 뒤 꼭 참여하길 바란다.


제2회 문화놀이터 송파투어 - 크루아상 전문 블랑제의 빵 이야기 ‘비엔블랑’

두 번째 문화놀이터 송파투어는 석촌 호수에 자리한 작은 동네 빵집, ‘비엔블랑’에서 열렸다. ‘비엔블랑’에서는 정지은 블랑제(빵을 굽는 사람)의 노하우가 담긴 고급 크루아상을 만날 수 있다. 투어에 참여한 주민 20여 명은 정지은 블랑제가 갓 구워낸 크루아상을 맛보며 비엔블랑의 운영 철학과 빵을 굽는 과정에 대한 온기 가득한 이야기를 들었다.


지도 크게 보기
2019.9.6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비엔블랑> 위치 보기



이어 근처 스튜디오로 자리를 옮겨 정지은 블랑제의 빵에 얽힌 재밌는 이야기를 들으며 다양한 빵을 종류별로 맛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동네에서 작은 빵집을 운영하는 고충과 즐거움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동네 빵집과 늘 그 앞을 지나다니는 동네 사람들이 함께 웃고 솔직한 이야기를 나누며 훨씬 가까워진 시간이었다. 이처럼 ‘문화놀이터 송파투어’는 그저 매일 무심히 스쳐 지나가던 동네 상인과 주민들이 서로를 재발견하고 끈끈한 연결고리를 만들게 하는 역할을 한다.



스튜디오에는 참여 주민들이 가져온 직접 그린 그림과 수작업으로 만든 인형, 엽서, 케이크 토퍼 등도 전시되었다. 문화놀이터 송파투어에 참여한 주민 중에는 동네에서 만나 함께 공방을 운영하게 된 사람들도 있었고, 이러한 네트워크 행사를 통해 인연을 맺어 목공 스튜디오에서 선생님과 제자로 다시 만나게 된 사람들도 있었다. 이번 투어에서는 같은 동네에서 마카롱을 만드는 파티시에가 비슷한 일을 하는 동네 상인을 만나보고 싶어 참여하기도 했다.



이처럼 ‘문화놀이터 송파투어’는 보고, 듣고, 맛보고, 느끼면서 동네와 사람 사이를 잇는 오감 만족 동네 여행이다. 남아있는 두 차례의 여행은 아름다운 정원이 있는 북카페와 현대미술을 가까이서 만나볼 수 있는 갤러리 카페에서 열릴 예정이다. 동네와 이웃을 새롭게 바라보고 싶은 송파 주민들이라면 문화 놀이터에서만 느낄 수 있는 색다른 경험에 주목하길 바란다.


제3회 문화놀이터 송파투어 - 내 집 안의 열린공간, 북카페 ‘정원이 있는 국민 책방’

송파구에 위치한 ‘정원이 있는 국민 책방’은 포근하고 안락한 ‘우리 집’ 같은 공간이다. 아름다운 정원이 있는 이 북카페에는 감성 가득한 LP판과 다양한 책들이 가득하다. 동네 주민들이 가족처럼 둘러앉아 문화와 삶을 공유할 수 있는 특별한 이곳에서 ‘제3회 문화놀이터 송파투어’가 열릴 예정이다.



[일정] 9월 20일(금) 16:00~18:00

[장소] 정원이 있는 국민 책방 (서울 송파구 가락로21길 8)

[대상] 송파구 주민이라면 누구나

[문의 및 신청]  (사)문화살림 02-3401-0660


지도 크게 보기
2019.9.6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정원이 있는 국민 책방> 위치 보기


제4회 문화놀이터 송파투어 – 현대미술 전문 갤러리&카페 ‘에브리데이 몬데이’

‘에브리데이 몬데이’에서는 개성 강한 현대미술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곳은 주거 공간과도 연결된 갤러리 카페이기 때문에 거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이기도 하다. 예술과 삶을 넘나드는 갤러리 카페에서 주민 예술가들과 만나고 싶다면 이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



[일정] 10월 25일(금) 19:00~21:00

[장소] 에브리데이 몬데이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48길 14)

[대상] 송파구 주민이라면 누구나

[문의 및 신청]  (사)문화살림 02-3401-0660


지도 크게 보기
2019.9.6 | 지도 크게 보기 ©  NAVER Corp.

<에브리데이 몬데이> 위치 보기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