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book

청년·청춘을 위한 기업의 문화·예술·인문 프로젝트 사례

지난달 2월의 우리나라 청년 실업률은 12.5%로 1999년 이후 사상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높은 청년 실업률로 인해 많은 청년은 취업을 위한 스펙을 쌓으려고 자격증 공부, 영어 시험 등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청년들이 문화 예술을 즐기는 시간이 줄어들고, 인문학 기피 현상 등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최근 기업에서는 꿈과 희망을 잃어가고 있는 청년들에게 문화, 예술, 인문 교육 기회를 주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세계 그룹: 지식향연 


지식향연

[사진: 지식향연 2016]


신세계 그룹은 인문학 중흥을 위한 '지식향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식향연은 인문학 소양을 갖춘 미래의 예비 리더 양상을 위한 인문학 청년 인재 양성,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수준 높은 특강과 공연을 제공해서 인문학 저변을 확대하는 인문학 지식나눔, 전 세계 인문학 유산을 양질의 콘텐츠로 발굴하고 전파하고 있는데요. 프로그램은 서막을 통해 올해 지식향연의 시작을 알리고, 전국 8개 대학에서 강연이 이루어진 후 청년 영웅단을 선발하여 청년들이 인문학 성지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그랜드 투어를 진행합니다. 



신세계 그룹의 정용진 부회장은 2015년 지식향연에 직접 연사로 나서 '왜 인문학인가'에 대해 강연을 했는데요. 정용진 부회장은 스마트 시대에는 생각을 기기에 위임하지 않고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습니다. 이처럼 인문학에 바탕을 둔 삶의 태도를 위해 인문학이 지속해서 관심을 받고 확산되도록 돕기 위해 지식향연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 그룹: 플레이 더 챌린지



삼성 그룹은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진행해오면 토크 콘서트 '열정락서'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2015년부터 '플레이 더 챌린지'를 시작했어요. 플레이 더 챌린지는 도전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즐거운 도전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도전'을 키워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플레이 더 챌린지는 토크 콘서트를 시작으로 현장체험, 음악 콘서트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이들과 만나고 있는데요. 토크 콘서트에서는 명사들의 다양한 도전 노하우를 배울 수 있으며, 개개인의 도전 목표와 과정을 등록하고 전문가들의 코칭과 응원을 받는 '나의 도전장'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CJ 그룹: 문화창조융합센터


문화창조융합센터

[사진: CJ 문화창조융합센터]


CJ 그룹은 2015년 2월 문화창조융합센터를 열었는데요. 문화창조융합센터는 문화 콘텐츠의 기획과 개발을 지원하는 곳으로 멘토링과 특강 등 다양한 상설 프로그램과 함께 모션 그래픽 전용 스튜디오, 사운드 랩 등 12개의 콘텐츠 제작 전문 시설을 창작자들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문화창조융합센터

[사진: CJ 문화창조융합센터]


특히 문화 콘텐츠 사업을 이끌고 있는 CJ그룹은 방송, 영화, 음악,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와 트렌드를 분석하고 창작자들에게 1:1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매주 수요일에는 방송, 영화, 음악 등의 문화 산업의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무료 강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산문화재단: 아산서원


아산서원

[사진: 아산서원]


고 아산 정주영 현대 창업자의 서거 10주년을 기념하여 설립된 공익재단인 아산나눔재단은 창업 프로그램과 기업가정신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아산서원은 인문학에 갈증을 느끼는 청년들에게 역사, 철학, 문화, 예술 등 인간의 가치를 탐구하는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통해 청년들이 인문학 소양을 기를 수 있는 배움의 장입니다. 


아산서원

[사진: 아산서원]


아산서원은 매 기수 30명을 선발한 후 총 43주 동안 동서양의 고전을 바탕으로 하는 심도 있는 인문학 교육과 소규모 토론식 수업, 공동체 생활 등의 교육을 진행하고, 국제적인 연구기관 및 비영리 기관에서의 인턴 활동 등 청년들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고 국제무대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t&g: 상상마당 아카데미



kt&g는 2007년 상상마당 홍대에 이어 2011년 상상마당 논산, 2014년 상상마당 춘천을 개관하고 인디음악, 독립영화, 시각예술 등 비주류 문화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신인 예술가와 대중이 만날 수 있는 문화 플랫폼 역할을 했습니다. 상상마당 아카데미는 삶과 밀접한 문화 예술 장르를 세분화하고 통합해가며 삶이 예술이 되는 일상창작 교육을 확산시켜왔는데요. 


일반인들에게는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가들에게는 지속해서 창작활동의 동기를 부여하는 다양한 문화예술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카데미 과정으로는 인문학 과정을 비롯한 글쓰기, 문화예술, 영상·비주얼, 디자인, 사운드, 기획·실무 등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