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penbook

2020 지적인(知的人) 모집 공고

공고 기간: 2020. 5. 6(수) - 20(수) 오후 6시 




프럼에이는 열린 지성(open intelligence)으로 프로젝트를 실행(act together)하고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만드는(build a society) 인텔리 그룹입니다. 지식과 문화예술이 조화롭게 오가는 유형의 공간, 무형의 프로젝트 등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사람들의 모임이죠. 


(OPENBOOK), Open Intelligence.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풀이 대신, 

깊은 대화와 넓은 영감을 위한 지식 정보가 담긴 '열린 지성'의 이야기


오픈북은 프럼에이가 2016년부터 엮어온 지식 큐레이션 콘텐츠입니다. 삶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생각∙관점을 담아 나누고 있어요. 오픈북이 다루는 키워드도 자연스럽게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을 아우릅니다. 바로 아래처럼요. 



이렇게 다양한 키워드가 담긴 오픈북 콘텐츠는 프럼에이의 웹사이트,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포스트에 주 1~2회 발행됩니다. 한 해가 마무리될 즈음엔 기사가 제법 쌓이게 되죠. 이들 중 매년 다른 컨셉을 잡고, 글을 선별해 동명의 책으로 발간하고 있어요. 온라인에 기록되었던 글자를 종이에 옮겨온 '또 다른 오픈북'은 사람들의 책장 한 켠에 든든히 자리하고 있습니다. 생각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손을 뻗어 펼칠 수 있도록요. 



"지적인知的人"



그럼 이런 오픈북 콘텐츠는 누가 쓰고 있는 걸까요? 바로 이 글의 주인공인 '지적인知的人'입니다! 지적인은 프럼에이와 함께 오픈북으로 많은 사람과의 지적인 대화를 이어가는 영감의 가교입니다. 반드시 특정 장르의 전문가일 필요는 없어요. 뚜렷한 관점과 왕성한 호기심이 있는 모두가 잠재적 지적인이죠. 그리고 지금, 프럼에이는 새로운 가능성을 가진 지적인들을 찾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

type 1. 생각∙경험∙가치관을 글로 즐겁게 풀어내는 사람

type 2. 문화예술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에 관심이 많은 사람

type 3. 독점적인 지식보다 나누는 지식을 추구하는 사람

type 4. 충분한 리서치로 정보를 든든하게 뒷받침할 줄 아는 사람

type 5. 주어진 약속에 공감하며 지키는 사람


어떤 활동?

프럼에이가 매월 새롭게 제안하는 주제, 특별 리서치 레퍼런스 중 흥미로운 키워드를 선택해 작성합니다.

또는 기고자 개인의 흥미와 관심에 따른 자유 주제를 프럼에이와 공유∙논의해 작성합니다. 


어떤 혜택?

reward 1. 기사 한 편당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합니다.

reward 2. 지적인들이 모이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소셜 모임으로 느슨하고 여유로운 연대, 지적인 네트워킹을 즐겨보세요. 

reward 3. 지적인의 콘텐츠 탐독과 집필, 네트워킹을 위한 특별 공간이 개방될 예정입니다. (*2020년 하반기, 사전 예약 필) 

reward 4. 최종 선정된 지적인에게 갓 나온 따끈따끈한 「오픈북 vol. 3」을 보내드립니다!


지원 방법?

프럼에이의 오픈북 콘텐츠 중 1편을 읽은 후, 해당 기사에 대한 생각과 관점이 담긴 감상 후기를 보내주세요. 

지원∙문의 메일: froma@froma.co (메일 제목 : 지적인 지원자 ooo)

분량∙형식: A4 용지 1장 이내/ 글 하단에 이름과 연락처 필히 기재 (심사 후 개인정보 폐기)


* 지적인에 최종 선정된 분은 개별 연락드리며, 이후 내부 운영진과 기고 방향 및 일정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모두의 생각을 열린 방향으로 나아가게 만드는 오픈북.

지금부터 우리와 함께 엮어 갈 '숨어있던 지적인'의 등장을 기대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