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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 풍경이 되다 : 사운드스케이프


우리가 사는 공간은 소리로 가득 차 있다. 바람이 불고, 물이 흐르는 자연적인 소리부터 차가 지나가고,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인공적인 소리 모두가 우리가 주변 환경에서 느낄 수 있는 소리다. 자칫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사실 이러한 소리의 집합체는 공간 안에 있는 청자들과 관련 없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소리를 듣고, 그 소리와 공간에 존재하는 요소들을 연관 지으며 상호작용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소리 들을 통해 우리는 공간에 대한 이미지를 만들어가며, 정체성을 부여하기도 한다.


일상적 소리의 중요성을 일깨운 대표적인 사람 중 하나는 바로 음악가 존 케이지다. 특히나 그의 대표작인 <4분 33초>는 "무엇이 음악인가?"라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관념을 완전히 뒤엎어버린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완벽하게 갖춰진 오케스트라와 지휘자가 4분 33초 동안 아무런 연주도 하지 않고, 악장의 시작과 끝에 피아노를 여닫는 모습은 사람들을 충격에 빠뜨리게 했다. 이 작품을 통해 존 케이지는 음악이 꼭 작곡을 거쳐서 만들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제시하였다. 4분 33초의 본질은, 악기들이 어우러진 오케스트라의 선율이 아닌, 공연장에서 들려오는 기침 소리와 같은 매우 일상적이고 흔한 소리 역시 음악이 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소리 들은 사람들의 무의식 속에 자리 잡으며 공간을 형성한다.

4 33초의 악보악보에는 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지만아무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Photo : Getintothis]


사실도시도 4 33초와 크게 다르지 않다물론 도시에도 오케스트라가 공연하거나 통상적인 의미에서 음악 나올 수도 있다하지만 이는 매우 특수한 경우이며보통은 수만 가지의 일상적인 소리가 발산되며 주변 환경을 구성한다이렇게 다양한 소리(Sound) 혼합되며 하나의 풍경(Landscape) 만드는 현상을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라고 부른다. 도시의 환경이 조경(Landscape Architecture)이라는 시각적인 방법으로 아름다워질  있는 것처럼사운드스케이프 역시 청각적인 방법으로 도시 환경을 발전시킬  있다.



사운드스케이프그리고 도시


그렇다면 사운드스케이프는 과연 무엇인가위에서 언급한 것처럼사운드스케이프는 소리를 뜻하는 영어 단어 sound 풍경을 뜻하는 영어 단어 scape 이루어진 합성어다 용어는 1970년대에 캐나다의 작곡가이자 교육자인 레이먼드 머레이 쉐이퍼(Raymond Murray Shafer) 처음 사용하였으며그는 시각이 장소를 보여줄  있다면청각 역시 장소를 풍경화(Landscaped)  단위로 인지하게 만들  있다고 주장하였다음향 생태학(acoustic ecology) 차원에서 사운드스케이프는 자연물과 동식물그리고 인공적인 소리를 모두 포함하며청자를 둘러싼 환경의 소리에 대한 인식도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사운드스케이프'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한 레이먼드 머레이 쉐이퍼

[Photo : Alchetron


초기의 사운드스케이프의 개념은조경의 개념과 마찬가지로 놀라움(Remarkableness),  미학적 측면이 강조되었던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운드스케이프의 초점은 도시적사회경제학적환경적 측면이 주목받으면서 보다 일상적인 음향 환경을 다루는 방향으로 나아갔다특히 도시의 소음을 관리하는데 사운드스케이프의 개념이 활용되기 시작했다다시 말해소음을 완전히 없애는 대신 소음의 영향을    있는 긍정적인 음향 환경을 만들어내는 것이다이를 조성하는 데는 백색 소음자연의 소리혹은 듣기에 좋다고 여겨지는 인공적인 소리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러한 사운드스케이핑은 우리가 음향환경과 맺는 상호작용의 경험을 더욱 긍정적으로 바꾸며우리가 부여하는 장소의 정체성까지도 좋은 영향을 준다.


효과적인 사운드스케이핑이 조성된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일본 지하철의 발차음이다열차가 출발할  들리는 발차음은, 1989 JR 동일본이 처음 도입한 이래로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초기의 발차음들을 만들어낸 사운드 엔지니어 히로아키 이데의 말에 따르면도입 이전의 지하철역은 매우 시끄러워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환경이었다고 한다그는 지하철역 특유의 음향환경과 이용자들의 심리  복합적 요소들을 면밀하게 분석하였고 소리의 발차음을 고안하였다이후에도 그는 멜로디들을 수정하며  300 개의 발차음을 만들어냈고이용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는데 기여하였다.


무카이야 미노루가 설명하는 일본 지하철 발차


도쿄 지하철의 토자이 선의 발차음을 포함하여 170 개의 발차음을 작곡한 밴드 카시오페이아의  키보디스트 무카이야 미노루는 음향환경과 더불어 지리적 요소까지 고려하여 발차음을 발전시켰다역의 고도와 형태지역민들의 특성유명한 상징물 등이  예시다언뜻 보면 일본 지하철의 발차음은 미학적인 요소를 가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처럼 보이지만위의  작곡가가 말하는 사운드스케이프의 본질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발차음은 지하철 문이 닫히기  7 동안 울리는데이는 무리한 승차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며 동시에 승차할지혹은 다음 열차를 기다릴지에 대한 판단을 유도한다실제로 발차음은 무리한 승차로 인해 일어나는 사고를 25%가량 감소하는  일조하였다사운드스케이프가 보다 실질적인 대안으로 변해온 것처럼발차음 역시 현대의 사운드스케이프로서 지하철역이라는 장소의 여러 측면을 새롭게 디자인해  것이다.



사운드스케이프의 시각화


소리는 기본적으로 형태를 띠지 않는다사운드스케이프의 "스케이프"라는 단어도 사실 추상적 맥락에서의 풍경이다하지만건축을 만나면 이야기는 조금 달라진다우리 주변에서 흔히 관찰할  있는 분수 역시 조경의 역할뿐만 아니라 사운드스케이프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사운드스케이핑의 차원에서 건축은 다양하게 활용될  있다분수나 물레방아와 같이 자연물의 소리를 의도적으로 입혀 원하지 않는 소리를 마스킹(Masking) 하는 전통적인 방법부터 소음을 통과 시켜 완전히 다른 소리로 바꾸는 현대적인 방법까지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자연이 연주하는 바다 오르간


오래전부터 조경가들은 자연환경을 최대한 가깝게 묘사한 조경을 설계해왔고사운드스케이프 역시 마찬가지로 자연의 소리를 가져오는 시도를 했다하지만  반대로자연이 사운드스케이프를 만들도록 유도한 사례도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다대표적으로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있었던바람으로 소리를 내는 바람 하프(Aeolian Harp) 있다하지만 사운드스케이프의 개념이 점차 구체화하면서자연이 음향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은 점점 진화하고 있다.


크로아티아에 해안가에 위치한 자다르(Zadar)라는 도시에는 바다 오르간(Morske orgulje) 있다건축가 니콜라바시츠(Nikola Bašić)  설계한  거대한 오르간은 언뜻 보면 거대한 계단과 비슷한 형태를 띤다하지만 바다와 맞닿아 있는 7개의 계단 밑에는 각각 5 35개의 폴리에틸렌 파이프들이 있고파도가 이곳에 부딪히면서 공기를 위로 밀어내 진동을 유발한다진동은  수면 위에 위치한 공기구멍을 통해 소리로 전환된다파도는  순간  형태와 세기가 달라지기 때문에이에 따라 들리는 소리 역시 일정하지 않으며 임의적이다.

자다르의 바다 오르간

[Photo : Archdaily]


바다 오르간은 단순히 신기하게 보이기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니다. 자다르는 2차 세계대전의 여파로 크게 붕괴한 상태였고, 전쟁 이후 급격한 복구 작업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복구 과정은 상당히 혼란스러웠고, 이에 해안가는 콘크리트 벽이 되고 만다. 이곳에 바다 오르간이 설치되면서 관광객뿐만 아니라 자다르의 사람들도 바다를 다시 찾기 시작했고, 죽어 있었던 해안가는 다시 활력을 갖게 되었다. 궁극적으로 바다 오르간은 사람들이 자연의 신비로운 소리를 들음으로써 잊고 있었던 도시의 가치를 되새기고, 공간에 새로운 정체성을 입혀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데 환경을 만든 것이다.



소리를 재활용하는 오르간 오브 코르티


현대미술이 발전함에 따라 정지되어 있었던 미술 작품들은 "움직임"이라는 요소가 추가되기 시작했고 키네틱 아트(Kinetic Art) 탄생으로 이어져 왔다이러한 변화는 조각의 변화에도 영향을 주었고정적 상태였던 조각상들에 소리라는 요소가 포함되기 시작했다이렇게 소리를 직접 내거나외부에서 나오는 소리를 바꿀  있는 형태의 조각들을 소리 조각(Sound Sculpture)이라고 한다소리 조각들은그동안 우리가 소리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통념들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소리가 우리와 상호작용할  있는 다채로운 방식들을 독창적인 방법으로 제시한다.


2011 런던 페스티벌에서 선보였던 오르간 오브 코르티(Organ of Corti) 음파를 조절하거나 변형할  있는 실린더 형태의 음향 메타물질(Acoustic Metamaterial)들로 구성된 소리 조각이다청각 기관의 이름을 그대로 따온  작품은 여러 장소로 이동이 가능하며주변에 있는 소리가 통과하면 이를 진동하게 만들어 마치 음이 있는 바람과 같은 소리로 변환시킨다실린더의 형태가 전부 상이하여 사람들은 지나가면서 각기 다른 소리를 들을  있고실린더 사이의 틈이 특정한 주파수의 음파만 통과시키기 때문에 이에 상응하는 음향을 차단하거나 증폭시킬  있기도 하다.

런던에서 선보인 오르간 오브 코르티

[Photo : Liminal]




비록 단기간만 선보였지만, 이 소리 조각은 우리가 제거해야 한다고만 생각했던 도시의 소음이 하나의 자원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여 발상의 전환을 도모하였다. 또한, 이동식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실험하고자 하는 대상이 도시의 소음뿐만 아니라 자연의 소리까지도 포함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반경이 매우 넓다는 것도 알 수 있다. 기존에 소음을 위한 해결책으로 쓰였던 방음벽은 소리를 차단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특정 장소에는 설치하지 못하는 제약이 있다. 만일 오르간 오브 코르티가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설계된다면, 장소의 제약 없이 소음을 새로운 음악적 체험으로 재생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다.


일상을 사운드스케이핑한 노이너 공원


도시의 사운드스케이프를 만들 때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있다그렇다고 해서 오로지 전문가만이 사운드스케이프 조성 활동을   있는 것은 아니다오히려지역 주민들의 참여가  중요한 이유는  지역의 음향 환경 속에서 지속해서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다어떤 경우에는 전문가의 거대하고 실험적인 건축물보다는, 일상적인 공공건축물들에 사운드스케이프를 입히는 것이  효과적인 도시 음향 환경을 만들어나가는데 일조할  있다.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노이너 공원이 바로 그런 예시다음향 전문가들과 공원 주변에 사는 주민들은 서로 협력하여 공원을 재디자인 했고소음 문제를 포함한 복합적인 사회 문제들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였다그들은 주변의 소리를 집중적으로 탐색하며 걷는 소리 산책(Soundwalking) 비롯한 음향 측정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음향 지도를 만들었고최대한 다양한 주민들이 참여할  있도록 워크숍을 개최했다이후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음 차단을 위한 돌망태 자연의 소리를 담은 거리 가구들과 같은 시설들이 설치되었다사운드스케이프를 위한 시설 이외에도 안전이나 레저를 위한 시설들도 함께 설치되어 전반적인 공원의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주민들이 참여하여 만든 사운드스케이프 지도

[Photo : Research Gate]

조사를 토대로 만들어진 공공시설물들

[Photo : ScienceDirect]


노이너 공원의 사운드스케이프 디자인 프로젝트는 전통적인 소음 마스킹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다그렇지만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동원되었고연구방법 역시 기존 소리 연구 방식을 따르지 않았다는 점에서 매우 혁신적이라고   있다또한 사운드스케이핑을 도시재생과 포용의 장을 조성하는데 활용한 것도 의미가 있다실제로 공연 주변에는 아이와 노인외국인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고실업률과 약물 오남용의 비율도 높은 상태였기에 정부 차원에서 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었다교통수단으로 인한 소음은 여전하지만새로운 음향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공원은 사람들에게 즐거운 경험과 함께 사회적인 활력을 불어넣는 공간적 매개체가 되었다고   있다.




사운드스케이프 연구의 발전은  소리가 공간과 사람에게 주는 영향력에 대한 인식이 점차 강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소리는 청각만 자극하는 것이 아닌사람들의 건강 전반에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이 점차 깨닫고 있다또한소리가 공간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 역시 좌우할  있다는 것도 마찬가지로 논의되고 있다여기서 건축은 이러한 사운드스케이프 담론을 실제 세계에서 효과적으로 실현하고어떤 방식으로 사운드스케이핑을 할지 구체화를 하는  상당한 도움을   있다앞으로 건축과 사운드스케이프가 만나 어떤 시너지 효과를 낼지  가능성을 상상해보며 글을 마친다.




▶ 참고하면 좋을 자료

Soundscape Revisited - Metropolitics

세계와도시 3 주목할 도시자료 사운드스케이프를 적용한 도시의 소음  공간관리.pdf (seoulsolution.kr)

https://www.japantimes.co.jp/life/2019/06/15/lifestyle/departure-melodies-celebrating-jingles-contribution-rail-experience-japan/ 

Hear This Croatian Seawall Sing as the Wind and Waves Lap the Shore | ArchDaily

Sea Organ, musical organ played by the sea, Zadar Croatia,morske orgulje,musical natural sound sculpture (oddmusic.com)

Organ of Corti 'Sculpts' Sound | WIRED

Organ of Corti (2010-11) - Winner of the PRS for Music Foundation's New Music award (liminal.org.uk)

(13) (PDF) When soundscape meets architecture (researchgate.net)

Nauener Park Soundscape approaches European Soundscape Award 2012 — European Environment Agency (europa.eu)

소음 특성 반영 ‘사전예방적’ 소음환경 관리체제로 전환 - 시정일보 (sijung.co.kr)

Designing the Urban Soundscape – The Nature of C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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